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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행정직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대학행정직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현재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07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선행연구 고찰 및 전문가의 검토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대한 여덟 가지 하위 요인 20문항, 직무만족에 대한 두 가지 하위 요인 9문항, 조직몰입에 대한 세 가지 요인 11문항, 대상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변수 6문항 등 총 46문항으로 하여 각 문항마다 5단계 Likert 척도로 구성하여 각각의 문항에서 제시하는 내용에 응답하도록 설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 목적에 따라 기술 통계 분석,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으며, 연구문제로는 인구 통계학적 변수인 성별, 연령, 학력, 직급, 근무연수에 따른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와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이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은 성별, 연령, 학력, 직급, 근무연수 등 모든 변수에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 여덟 가지인 중 일부만이 유의미하거나 전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성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는 개인적 피드백과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개인적 피드백과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요인에서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및 근무연수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는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각각 연령과 근무연수가 올라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직급에 따른 만족의 차이는 매체의 질, 조직적 통합, 하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대체로 직급이 올라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반면, 학력에 따라서는 전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조사대상의 94.2%가 대졸 이상으로 편중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대체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인 내재적 직무만족의 경우 조직적 통합, 조직의 전망, 개인적 피드백,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를 수행하는 결과로 얻어지는 여러 가지 보상에 대한 만족도인 외재적 직무만족의 경우 개인적 피드백, 조직의 전망,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순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적 통합에 대한 만족이 높을수록, 조직의 전망에 대한 만족이 높을수록, 개인적 피드백에 대한 만족이 높을수록,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다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을 위한 노력의사는 개인적 피드백, 매체의 질, 조직적 통합 순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에 대한 자긍심은 개인적 피드백에 대한 만족이, 조직에 남아 있으려는 욕구는 조직의 전망에 대한 만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요인으로는 상급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질, 조직적 통합, 개인적 피드백, 조직의 전망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향상을 위한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즉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급자는 조직 구성원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개인의 업무와 관련하여 지침, 정보 등을 제공하고 업무 진행 도중 마찰이나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만족할 만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상호간의 의사 전달 매체를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교의 정책과 목표, 비전 등에 관한 정보를 원활하게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개인의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 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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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2
3.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조직 커뮤니케이션 = 5
2. 직무만족 = 18
3. 조직몰입 = 23
Ⅲ. 연구 방법 = 30
1. 연구의 모형 = 30
2. 연구의 가설 = 31
3. 연구 대상 = 32
4. 연구도구와 설문지 구성 = 33
Ⅳ. 연구결과 = 38
1. 조사 대상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 = 38
2. 가설의 검증 = 39
Ⅴ. 결론 = 57
1. 연구 결과 요약 = 57
2. 연구의 한계성 및 제언 = 60
참고문헌 = 62
부록 =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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