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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경기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Local Public Service Employees' Education Programs

초록/요약

지금 우리는 지식가치와 정보 그리고 무한경쟁으로 대표되는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이와 같이 급변하고 있는 행정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위해서는 정책을 실제로 입안하고 집행하는 공무원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장기적인 인력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공무원능력 발전의 핵심인 교육훈련활성화 문제는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동안 공무원에 대한 교육훈련은 민간 기업에 비해 획일적. 타율적. 형식적이라는 부정적 측면과 함께 외형적 성장에만 치중함으로써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 연구는 경기도인재개발원의 공통전문과정운영 사례를 참고하여, 각 시. 도 지방공무원교육원의 전문 교육 과정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공통전문과정의 필요성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고찰한 후, 2007년도 경기도인재개발원의 설문조사결과를 중심으로 교육훈련제도와 수요조사, 과정운영, 사후관리 등 각 부문별로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대상과 방법으로는 2007년도에 운영된 공통전문과정을 연구의 범위로 한정하였으며, 기존 연구는 물론이고 논지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수료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교육원에서 실시하는 공통전문과정의 주요운영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면, 첫째, 교육 훈련에 대한 행정조직 및 공무원의 기본마인드 및 인식이 부족하고 전문성이 부족하다. 둘째, 교육훈련수요조사가 공급자 위주의 형식적으로 실시되고 있고 교육대상자 선정이 차출 식으로 이루어지는 등 수요조사 기능이 미흡하다. 셋째, 과정운영상 문제점으로 전임교수 및 계약직 전임교수의 부족으로 인하여 외래강사 활용이 불 가변 하다. 넷째, 사후관리상 문제점으로 평가가 형식적일 뿐만 아니라 과정 이수 후에도 지속적인 학습을 위한 추후 교육 방안이 부재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의 개선과 더 나아가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면 첫째, 공무원교육훈련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 즉, 국가발전의 새로운 동력원으로서의 인적 자원을 개발. 육성한다는 전략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둘째, 생산성향상을 위한 전문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2~3회 과목으로 축소하여 집중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서는 주문형 교육프로그램 방식을 도입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효율적인 조직운영체제가 확립 되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대 상황에 걸맞은 공무원교육조직의 발전적 개편과, 교수요원의 질적 향상 및 인사우대방안, 교육시설의 보강 등 다양한 방법이 강구되어야 한다. 넷째, 전문교육의 수요조사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질적 수요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피 교육생의 동질성을 확보 하여야한다. 다섯째, 전문교육과정의 운영 면에서 효율성을 확보하여야한다. 외래강사의 적극적인 활용은 물론, 사례중심의 교육과 현장체험교육을 강화하는 등 참여식 위주의 교육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 여섯째, 사후관리의 강화이다. 교육이수후의 지속적 학습을 측정. 평가하고 이를 발전적으로 다시 환류 시키는 사후 평가기능을 강화 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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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We are living in the age of limitless competition. Many companies try to adapt to changed circumstances through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 A government agency must also adapt quickly to changed circumstances through development of human resources. But public service employees have the lack of education compared to private enterprises. We use the 2007 survey of public service personnel was conducted by GyeongGi Human Development Center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education programs and raise several points and draft possible solutions. This survey indicates actual conditions of education programs and problems. Fist, A government agency and public service personnel have little understanding of the education programs and lacking of speciality. Second, The selection of an educatee isn't reflected in demand of people. Third, Lacking of professional faculties causes a bad education. Fourth, Test is formal and there is no feedback. We can also draft possible solutions. First, An epoch-making change is needed to make good education programs. We have to think about human resources from a strategic point of view. Second, We have to strengthen the technical education to improve productivity. Intensive instruction and education on demand is needed to achieve this goal. Third, We have to make a efficient educational organization. To achieve this, there are various ways like reorganization of an public educational organization and strengthen the educational facilities etc. Fourth, We have to make an investigation into education on demand of people. Sixth, We have to make an efficient education course. It is necessary that an education course must be well organized by direct and actual experience and case studies. Sixth, We have to use the feedback from an educa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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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第1章 序論 = 1
第1節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第2節 연구 대상 및 연구의 방법 = 3
1. 연구의 대상과 범위 = 3
2. 연구의 방법 = 3
第2章 공무원 교육훈련의 일반적 고찰 = 7
第1節 공무원 교육훈련의 의의와 종류 = 7
1. 교육훈련의 의의 = 7
2. 교육훈련의 종류 = 9
(1) 교육훈련 기관에 따른 분류 = 9
(2) 교육훈련목적에 따른 분류 = 9
第2節 전문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 10
1. 전문교육의 의의 = 10
2. 전문교육의 필요성 = 11
(1) 지방행정 환경변화 대처 = 12
(2) 지방행정수요 대응 = 12
(3) 행정내부 관리기능 대처 및 정책결정기능 강화 = 13
(4) 특정직무 수행을 위한 전문성 향상 = 13
第3節 외국의 공무원 교육훈련 사례 = 14
1. 미국의 교육훈련제도 = 14
2. 영국의 교육훈련제도 = 16
3. 일본의 교육훈련제도 = 18
4. 말레이시아의 교육훈련제도 = 19
5. 시사점 = 20
第4節 민간기업의 교육훈련 사례 = 21
1. 삼성인재개발원 = 21
2. 현대인재개발원 = 26
3. 시사점 = 29
第3章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실태분석 = 31
第1節 경기도 인재개발원의 운영실태 = 31
1. 조직구조 = 31
2. 교육훈련 운영현황 = 34
(1) 교육훈련 계획 및 실적 = 34
第2節 설문조사 분석 = 38
1. 설문조사 설계 = 38
(1) 설문조사의 목적 = 38
(2) 설문조사의 대상 및 방법 = 38
(3) 설문조사의 항목 = 39
2. 설문조사의 효과분석 = 40
(1) 교육의 동기 = 40
(2) 교육훈련의 만족도 = 41
(3) 교육 기간 = 42
(4) 교재내용 수준 및 학습평가 의견 = 43
第3節 교육훈련의운영상 문제점 = 45
1. 교육훈련제도상 문제점 = 45
(1) 교육훈련에 대한 기본 인식 부족 = 45
(2) 전문교육의 미흡 = 46
2. 교육 수요 조사상의 문제점 = 46
(1) 공급자 위주의 수요조사 = 46
(2) 교육대상자 선정의 부적정 = 47
3. 교육과정운영상 문제점 = 48
(1) 교육내용의 효과성 부족 = 48
(2) 전임교수관리 체제 부적정 = 48
(3) 외래교수활용의 난제 = 49
4. 사후관리상 문제점 = 50
第4章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활성화방안 = 51
第1節 교육훈련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 51
1. 수요자중심의 과정운영 = 51
2. 미래지향적 교육운영체제 확립 = 51
第2節 교육훈련제도의 발전적 변화 = 52
1. 교육훈련에 대한 인식의 전환 = 52
2. 생산성향상을 위한 전문교육의 강화 = 53
第3節 효율적인 조직운영체제 = 54
1. 지방공무원교육원조직개편 = 54
2. 교수요원의 자질향상 = 55
(1) 우수교수요원의 확보 = 55
(2) 인사제도 개선 = 55
3. 교육시설 및 장비보강 = 56
第4節 교육수요조사 기능강화 = 57
1. 질적 수요조사 실시 = 57
2. 교육생의 동질성 확보 = 57
第5節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 = 58
1. 외래강사의 적극적 활용 = 58
2. 참여식 교육의 확대 = 59
3. 교과목의 적절한 편성 = 59
4. Cyber 교육의 확대 및 내실화 = 59
第6節 교육훈련의 사후관리 강화 = 60
1. 사후평가기능 강화 = 60
2. 교육전문기관 위탁교육기관 확대 = 61
第5章 결론 및 제언 = 62
第1節 연구의 결과 및 제언 = 62
1. 연구의 결과 = 62
2. 제언 = 64
參考文獻 = 66
설문지 = 69
ABSTRACT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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