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과학현장체험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의견

초록/요약

논문 요약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건전한 인성발달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개발하며 유용한 지적가치와 창의적 능력을 기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과학현장체험학습은 암기 위주의 과학교육에서 탈피하여 보고 만지면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현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이다. 과학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뿐만 아니라, 자연 친화적인 생각, 협력하는 마음, 창의성 계발 및 대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느끼는 소중한 경험을 체득하게 된다. 최근 토요 휴업 일과 주 5일제 근무의 시행으로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자녀와 함께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일정을 정해서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하는 학부모 학부모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현장체험학습을 부모와 자녀가 직접 준비하고 진행하기에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고 전문적 지식이 부족하여 활동을 통해 큰 효과를 얻기 어렵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전문기관의 과학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자녀에게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자녀와 함께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과학교육과 과학현장체험학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학부모들은 과학교육에서 과학현장체험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를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자녀의 과학교육과 과학현장체험학습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다양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현장체험학습이 나아갈 방향도 함께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님의 인식과 의견을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제작한 후, 서울에서 시행된 4곳의 과학현장체험학습 직접 참여하여 개별 설문조사를 하였다. 총 309개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부호화 과정(coding)과 오류검토작업(Data cleaning)을 실시한 후, SPSS/WIN 12.0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자녀의 학년에 관계없이 과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탐구능력,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길러 주기 때문이라고 인식을 하고 있었다. 또한, 과학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자녀의 과학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자녀의 과학 성취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다양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자녀에게 제공하고 있었으며, 특히, 과학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다른 과학 프로그램보다 더 많이 자녀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과학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부모들은 자녀와 함께 연간 2회 이상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셋째,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실제적인 경험을 체득시켜 주기 때문이라 현장체험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과학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자녀의 탐구능력이 길러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자녀의 학년에 따라 학부모의 인식은 다르게 나타났다. 중(초 3 ~ 4학년), 고학년(초 5 ~ 6학년) 학부모들은 자녀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다양한 사고 능력을 개발하고자 현장체험학습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다. 넷째,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자녀가 연간 4회 참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지도교사와 학생의 비율은 1:10명, 1일 1회 참여시 비용은 5만 원 이내, 활동 시간은 2 ~ 3시간 이내, 활동 형태는 몸으로 하는 활동 80%, 강연 20%의 과학현장체험학습을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자연탐사와 다양한 과학체험 전 참여, 과학관 견학 등이 자녀에게 적합한 체험활동 유형이라는 의견을 주었다. 학부모들은 프로그램 개발 시 아동들에게 흥미로운지를 가자 먼저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자녀의 빠른 이해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과학현장체험학습 시 사전, 사후 활동에서 학부모 지도가 필요하다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학부모의 인식과 의견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저, 중, 고학년의 특징 및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사전, 사후 학습 지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프로그램 개발 시 함께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장체험학습을 기획할 때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몸으로 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강연 등도 적절하게 넣는 방안도 함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과학현장체험학습은 지금까지 양적인 면에서 많이 성장해 왔다. 그러나 질적인 면에서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과학현장체험학습은 시간이 지나면서 학부모들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과학현장체험학습을 통해 자녀의 다양한 능력을 개발해 주기를 원한다. 앞으로 이러한 학부모의 인식과 의견을 반영하여 과학현장체험학습에 대한 전문가의 검증을 통해 질적으로도 알찬 과학현장체험학습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6
1. 현장체험학습 정의 및 목표 6
가. 현장체험학습의 정의 6
나. 현장체험학습의 의의 6
다. 현장체험학습의 목표 7
2. 과학현장체험학습 8
가. 과학현장체험학습의 교육적 의의 8
나. 과학현장체험학습의 유형 9
다. 과학현장체험학습의 일반적인 모형 10
라. 과학현장체험학습의 효과 11
마. 과학현장체험학습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1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도구 16
3. 연구 결과 처리 18
IV. 연구 결과 분석 및 해석 19
1. 과학교육의 필요한 이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자녀의 과학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19
가. 과학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19
나. 자녀의 과학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 21
다. 자녀의 과학교육을 위해 제공하는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22
라. 과학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자녀의 과학 성취도 25
2. 과학현장체험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의견 조사 27
가. 과학현장체험학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27
나. 과학현장체험학습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30
다. 사전, 사후 활동 지도에 대한 학부모 인식 42
3. 과학교육에서 과학현장체험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 45
V.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9
참고문헌 52
부록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