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평생교육 교강사가 학습만족도 및 효과에 미치는 영향 : 교강사의 이미지와 강의력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이 연구는 평생교육 교강사의 이미지와 강의력이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교육만족도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과 기업연수원의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고 있는 평생교육 교강사의 이미지와 강의력이 교육 효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내용으로 첫째,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 및 효과 분석 둘째, 평생교육 교강사 이미지와 강의력에 대한 만족도 셋째, 교육 효과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등을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에 의한 실증적 조사방법을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첫째, 평생교육 교강사의 이미지를 음성, 외형적, 행위적, 정서적 이미지로 세분화하여 구성하였고, 둘째, 평생교육 교강사의 강의력을 강의준비 및 진행, 강의 내용 및 방법으로 세분화하여 구성하였으며, 셋째, 교육 만족도 및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수강생의 강의 효과 인식과 수강생의 강의 만족도로 구성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연구자가 설문지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지도교수 및 전문가들과의 논의를 거쳐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에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수원, 용인, 안양 지역의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수강생들과 기업 연수원 교육 대상자들에게 각각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강생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575부를 회수하여 95.8%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Windows SPSS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산처리 분석하였다. 빈도와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사후검증(Scheffe),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수강생들과 기업연수원 교육 대상자들의 평생교육 교강사의 이미지와 강의력에 따른 교육 만족도 및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평생교육 교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 효과 및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었으며, 학습자의 교육 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없었다. 둘째, 평생교육 교강사 이미지와 강의력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학습자의 교육 형태에 따른 만족도 차이는 없다. 셋째, 교육효과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먼저 교육효과에서는 강의준비 및 진행 변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으로는 강의내용·방법, 정서적 이미지 순이다. 한편 외형적, 행위적, 음성이미지 변인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상과 같은 결과에 기초하여 평생교육 교강사의 이미지 보다 강의력이 수강생들이 인식하는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교육 만족도와 효과에 강의준비 및 진행, 강의 내용 및 방법 등 교강사 변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Ⅱ. 이론적 배경 = 4
1. 평생교육 교강사의 개념 및 유형 = 4
2. 평생교육 교강사의 이미지 = 6
3. 평생교육 교강사의 강의력 = 10
4. 평생교육 만족도 및 효과 = 17
5. 선행연구 분석 = 18
Ⅲ. 연구방법 = 22
1. 조사대상 = 22
2. 조사 도구 = 23
3. 자료 분석 =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9
1.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 및 효과 = 29
2. 평생교육 교강사 이미지와 강의력 만족도 = 30
3. 교육 효과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33
Ⅴ. 요약 및 결론 = 40
1. 요약 = 40
2. 결론 및 제언 = 42
참고 문헌 = 44
부록 =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