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평생학습 독서동아리 참여 특성 분석

초록/요약

이 연구는 평생학습동아리 참여활동과 관련하여 독서동아리 참여 실태 및 학습욕구, 참여성과 및 만족도, 그리고 독서동아리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대상은 경기도내 도서관에서 모임을 결성하여 활동하고 있는 독서동아리 구성원으로 설정하였다. 이들 연구 대상의 독서동아리 참여 실태, 독서동아리 학습욕구, 독서동아리 참여성과 및 만족도, 독서동아리 활성화 방안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도서관에서 독서 동아리 의 정기적인 모임 시 전화와 우편, 혹은 직접 방문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이 평생학습으로서의 독서동아리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책을 좋아하기 때문이고 참여하게 된 경로는 친구소개였으며 학습방법은 토론중심이었고, 시간 부족이 활동장애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서 동아리 모임주기는 주1회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참여기간은 대체적으로 1년 미만이었다. 독서량은 월 2∼3권으로 꾸준한 독서를 유지해왔고, 직장인과 대졸이상이 학습욕구도 크게 나타났다. 셋째, 독서동아리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수준이상으로 나타났다. 기대성과에 대하여 학력별에서는 고졸이하집단이 대졸이상 집단보다 기대성과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직업별에서는 직장인이 가정주부보다 기대성과가 높게 나타났다. 월 소득별에 따른 차이는 200~300만원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독서동아리 제반여건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수준으로 나타났다. 학력별에서는 고졸이하집단이 대졸이상 집단보다, 직업별에서는 가정주부가 직장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독서동아리활동을 통해 얻은 참여성과는 대인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력별로 고졸이하의 경우 자아실현이, 대졸이상의 경우 사회적 관심과 정보, 직업별에서는 가정주부의 경우 대인관계가, 직장인의 경우 자아실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 소득별로는 200만원미만의 경우 자아실현이, 200~300만원 미만의 경우 사회적 관심과 정보, 300만 원 이상의 경우 대인관계 활력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독서동아리 활성화에 대한 의견은 먼저 효과적인 학습주기에 있어 전체적으로 주 1회 오전 시간을 가장 선호하였고, 동아리 참여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학습내용을, 홍보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친구소개를 지적하고 있었다. 동아리활성화를 위한 효과적 학습방법으로는 소집단 토의방법, 향후 참가하고 싶은 관심분야 동아리는 1순위로 기초교양과 직장인은 부모교육 분야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고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비추어 향후 다양한 유형의 동아리 활동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며 특히 동아리 활동의 참여 및 지속 관련 요인 분석이 중요한 바 이를 분석하기 위한 심층적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평생학습 동아리 = 5
2. 평생학습 독서동아리 = 17
3. 선행연구 분석 = 20
Ⅲ. 연구방법 = 28
1. 조사대상 = 28
2. 조사 도구 = 28
3. 자료 분석 = 30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2
1. 독서동아리 참여 실태 = 32
2. 독서동아리 참여성과 및 만족도 = 41
3. 독서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 = 46
Ⅴ. 요약 및 결론 = 61
1. 요약 = 61
2.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68
부록(설문지) =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