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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립전문대학 행정직원의 직무전문성 향상 방안 연구

  • 주제(키워드) 직무전문성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장익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대학행정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 국문초록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 전공 최 관 수 본 연구는 대학행정직원이 전문성을 갖추고 대학행정의 중추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논문과 설문조사를 토대로 연구,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를 근거로 직무전문성 향상방안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전국 2(3)년제 사립전문대학 일반직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60부를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으며 설문지는 행정직원의 자기계발, 직무교육, 인사&#8228;승진, 기타 의견 기재로 구성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을 통한 분석결과를 보면 첫째, 학습시간할애와 행정직원이 공통으로 필요한 교육, 전문성 확보 필요기간, 소관직무수행 피드백에서 학력별로 학력이 높을수록 학습할애시간이 많고 법규(법령)이해를 가장 필요로 하며 2년 정도를 전문성을 갖추는데 필요한 기간으로 보았으며 상위직으로 갈수록 피드백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처리와 결정을 해야 하는 위치에 있어서 인 것으로 여겨진다. 둘째, 행정직원이 공통으로 필요한 교육을 직급별로 보면 9급에서 7급은 정보화운영방법이 높게 나왔고 6급 이상은 법규(법령)이해가 높게 나왔다. 직급이 낮은 경우 대학행정 시스템과 직무가 밀접한 관계에 있으나 높을수록 시스템보다는 행정직무처리의 기준이 되는 법령교육과 부서의 하위 직원들과 의사소통을 더 필요로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직무전문성 향상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가와 직무관련 지식경로에서 연령별로 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직무연수기회 확대와 근무환경개선부터 시작해야 하며 20대와 30대는 전임자를 통해서 지식을 얻고 40대 이상은 직무지침을 통해서 지식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위직 직원은 단순직무처리가 많아 전임자를 통해 처리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중간관리자 이상은 직무지침을 통해 처리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넷째, 소관직무수행 피드백과 직무평가 시행여부에서 성별로 보면 남직원에 비해 여직원이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직무평가를 연 1회 이상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직원이 남직원에 비해 하위직에 많아서 나타난 것으로 여겨진다. 다섯째 성별, 연령, 학력, 직급, 근무경력별로 인사&#8228;승진 및 근무평가를 볼 때 소속대학의 직무전문성에서 연령, 학력, 직급, 근무경력이 낮은 경우 직무전문성 정도가 “높다”고 느끼는 반면 연령, 학력, 직급, 근무경력이 높은 경우 직무전문성 정도가 “낮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학력, 직급, 근무경력이 낮을수록 직무에 대한 기대수준이 낮고 연령, 학력, 직급,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기대수준을 높게 생각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직무능력평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정한 제도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반영하여야 한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행정에 직무담당자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하여 행정직원들에게 공통적으로 정보화운영방법과 법규(법령)와 관련된 교육을 상위직에게는 의사소통에 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대학은 이에 필요한 행&#8228;재정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대학행정직원이 부서이동을 하여 직무가 바뀌더라도 단기간에 직무파악을 할 수 있도록 직무에 대한 편람(지침)을 제작하여 직원 간에 직무 공유를 꾀한다. 그리고 편람제작에 전임자의 축적된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대학은 행정 직원에게 직무연수기회를 제한하지 말고 가급적 다양한 연수기회를 제공하고 직무연수와 관련하여 여직원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의 근무환경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대학정책이 수렴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넷째, 승진&#8228;인사시에 근무평가를 실시하여 평가에 의한 인사가 될 수 있어야 하며 신규임용에도 공정한 심사를 통해 임용부터 전문성과 접목시켜서 선발해야 한다. 그리고 대학행정직무의 중간관리자와 상위직에 성비균형이 필요하며 상대적으로 소수인 여직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통해 중간관리자 및 상위직 진출을 고려하여 여직원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다섯째, 부서별 직무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직원배치가 이루어져야 하며 적정한 직원 충원을 통해 서비스개선을 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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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 2
제 3 절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대학행정의 개념 …………………………………… 4
제 2 절 대학행정직원의 개념 ……………………………… 5
제 3 절 대학행정 전문성의 필요성 ……………………… 7
제 4 절 전문대학의 현황과 문제점 ……………………… 8
1. 전문대학의 현황 …………………………………… 8
2.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직원 연수 내용 ……… 11
3. 문제점 ……………………………………………… 13
제 5 절 선행 연구 ………………………………………… 16

Ⅲ. 연구방법 ………………………………………………19

제 1 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 19
제 2 절 측정도구 ………………………………………… 20
제 3 절 분석방법 ………………………………………… 22

Ⅳ. 연구 결과 분석 ………………………………………23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3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 23
제 2 절 직무전문성 향상 요인별 분석 ………………… 25
1. 직무 전문성 향상 관련 요인 …………………… 25
2. 직무 연수 관련 요인 ……………………………… 36
3. 직무전문성 저해 관련 요인 ……………………… 44
4. 인사․승진 관련 요인 ……………………………… 47
5. 근무 평가 관련 요인 ……………………………… 56

Ⅴ. 요약 및 결론 ……………………………………… 68

제 1 절 요약 ……………………………………………… 68
제 2 절 결론 및 제언 …………………………………… 70

참고문헌 …………………………………………………… 72
설 문 지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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