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어쓰기에 대한 인식 조사 및 효과적인 쓰기 방법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 2
1.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 4
2.1. 쓰기의 정의․․․․․․․․․․․․․․․․․․․․․․․․․․ 4
2.2. 의사소통 능력과 영어 쓰기 교육․․․․․․․․․․․․․․․․․ 5
2.3. 현행 작문 지도법․․․․․․․․․․․․․․․․․․․․․․․․ 7

Ⅲ. 효율적인 영어 쓰기 교육 방안․․․․․․․․․․․․․․․․․․․․ 15
3.1. 과정 중심 접근법에서의 쓰기․․․․․․․․․․․․․․․․․․․15
3.2. 컴퓨터를 이용한 쓰기 교육․․․․․․․․․․․․․․․․․․․․19
3.3. 협동 학습을 통한 쓰기 교육․․․․․․․․․․․․․․․․․․․ 24
3.4. 일기쓰기를 통한 영어 쓰기 교육․․․․․․․․․․․․․․․․․ 30
3.5 학생들의 오류에 대한 교사의 feedback ․․․․․․․․․․․․․ 31

Ⅳ. 연구 방법 ․․․․․․․․․․․․․․․․․․․․․․․․․․․․ 33
4.1. 연구 대상 및 도구 ․․․․․․․․․․․․․․․․․․․․․․ 33
4.2. 연구 도구․․․․․․․․․․․․․․․․․․․․․․․․․․․ 33
4.3. 연구 절차․․․․․․․․․․․․․․․․․․․․․․․․․․․ 34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35
5.1.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 및 비중 실태․․․․․․․․․․․․․․ 35
5.2. 영어 쓰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36
5.3. 영어 쓰기 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39
5.4. 영어 쓰기 교육의 실태․․․․․․․․․․․․․․․․․․․․․ 42
5.5. 영어 교과서의 쓰기 활동에 대한 흥미도․․․․․․․․․․․․․ 44
5.6. 영어 쓰기 능력 측정․․․․․․․․․․․․․․․․․․․․․․ 48
5.7. 실험 결과 및 논의․․․․․․․․․․․․․․․․․․․․․․․ 58

Ⅵ.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 64
부록 ․․․․․․․․․․․․․․․․․․․․․․․․․․․․․․․․․ 6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