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CLT에 의한 학습활동이 듣기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CLT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순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3
2.1. 의사소통중심교수법 3
2.1.1. 이론적 배경 3
2.1.2. 의사소통 활동의 두 가지 유형 6
2.1.3. CLT의 특징 14
2.1.4. CLT의 방법론적 원칙 19
2.2. CLT 적용사례 23
Ⅲ. 연구의 실제 25
3.1 가설 25
3.2. 연구대상 및 기간 25
3.3. 연구내용 및 방법 26
3.4. 수업내용과 절차 26
3.4.1. 실험수업 지도모형 26
3.4.2. 수업절차 27
3.4.3. 학습지도안 29
3.5.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Ⅳ.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42
4.1. CLT와 ALM에 의한 수업 후 학생들의 인식조사 42
4.2. 듣기평가 결과 50
Ⅴ. 결론 및 제언 52
5.1. 결론 52
5.2.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 록 59
부록1. 의사소통중심교수법 실시 후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설문지 59
부록2. 청화식교수법 실시 후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설문지 61
부록3. 2006학년도 제1회 전국고2 영어듣기평가 문제지 63
부록4. 2006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64
부록5. 학생들 포트폴리오 6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