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잠재력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주영아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가설 2
Ⅱ. 이론적 배경 3
1. 잠재력 개발 집단 상담 3
2. 자아존중감 6
3. 잠재력 개발 집단 상담과 자아존중감 12
4. 잠재력개발 집단상담에 대한 선행연구 14
Ⅲ. 연구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설계 17
3. 측정도구 18
4. 연구절차 19
5. 프로그램의 구성 20
6.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24
Ⅳ. 연구결과 25
1. 잠재력 개발 프로그램의 자아존중감 향상 효과 25
2. 잠재력 개발 집단상담에 대한 자기평가서 분석 28
Ⅴ. 요약 및 결론 31
1. 요약 및 논의 31
2. 결론 34
참 고 문 헌 36
부 록 42

표 목 차

표 Ⅰ 잠재력 개발 집단 상담 프로그램 적용 연구 설계 18
표 Ⅱ 자아존중감 문항의 구성 19
표 Ⅲ 초등학생용 잠재력개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23
표 Ⅳ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의 사전 검사 결과 25
표 Ⅴ 자아존중감 전체 사전, 사후 검사결과 26
표 Ⅵ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사전 사후 검사결과 27
표 Ⅶ 성격관련 자기평가서 결과 28
표 Ⅷ 친구와의 관계관련 자기평가서 결과 29
표 Ⅸ 가족과의 관계관련 자기평가서 결과 30
표 Ⅹ 학습태도 관련 자기평가서 결과 3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