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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 주제(키워드) 컴퓨터 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성완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용인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명 찬 인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이다. 오늘날은 컴퓨터와 관련된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컴퓨터는 모든 사람에게 생활의 도구로 인식․사용되고 있으며 컴퓨터 교육에 대한 관심도 매우 커졌다. 그러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은 아직도 컴퓨터 교육의 제반 여건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 속에서 실행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 교육목표, 교육과정, 외국의 컴퓨터 교육 동향 등을 살펴보고, 현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실태를 교육환경, 교육과정, 교육내용, 컴퓨터 활용, 교육연수 및 담당교사, 아동의 컴퓨터 교육실태 및 요구 등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 관련된 교사와 학생들의 실태와 인식을 파악하여 그에 대한 올바른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각종 관계문헌, 연구보고서, 논문 등의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한 문헌 연구 방법과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적 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2006년 3월 현재 경기도 용인시에 소재한 10개의 초등학교 교사와 4,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각각 교사용 16문항과 학생용 12문항으로 작성하여 교사용은 100부를, 학생용은 300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중에서 미응답자와 설문에 성실하지 못한 답변들을 제외한 교사용 84부와 학생용 252부를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컴퓨터 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컴퓨터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첫째, 컴퓨터 교육 시설 및 환경에 있어 대부분의 학교가 컴퓨터의 노후 및 기종의 낙후, 유지보수시스템 및 컴퓨터실의 제반 환경이 교사들로 하여금 불만을 갖게 하는 요인으로 보여 낙후된 컴퓨터의 기종과 사양, 컴퓨터실의 교육환경, 다양한 멀티미디어 장비의 확충, 전담요원에 대한 과감한 투자, 유지보수관리시스템에 대한 전담요원의 배치가 요구된다 둘째,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재 컴퓨터 교육과정의 개선이 필요하다. 현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은 실과 교과 내의 일부단원으로 포함되어 있는 컴퓨터 교육과정과 재량활동, 특기․적성교육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실과교과의 지도내용은 밝혀져 있으나 재량활동에 대한 지도요소가 없어 정보통신기술지침서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을 볼 때 이 지침서의 현실의 요구를 수용한 개편이 요구되며, 교사들은 3학년부터 컴퓨터교육이 본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재량활동을 통한 컴퓨터교과시간도 현행의 주당 1시간보다는 많은 2시간정도로 확대하여 학교컴퓨터교육의 활성화를 바라고 있다. 셋째,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컴퓨터 교육내용의 개선이 필요하다. 실과교과내의 컴퓨터 교육내용은 현재의 내용에 대한 개편의 요구가 높으며, 수업도 타자연습 및 문서작성보다는 정보화시대에 맞춘 인터넷의 활용, 프리젠테이션, 그래픽, 엑셀 등이 교육내용에 추가되기를 바라고 있다. 넷째,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교육연수 및 활용능력이 개선되어야 한다. 현재 교사들의 컴퓨터관련 연수이수시간은 30-60시간이 가장 많아 이러한 부족한 연수시간은 학생컴퓨터교육에 많은 도움을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연수에 대한 효과를 증대시키고 연수의 기회확충에 노력하여 교사들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키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컴퓨터수업의 적임자로 66.7%의 교사들이 컴퓨터교과 전담교사를 요구하고 있어 컴퓨터교과 전담교사의 확충이 절실히 요구된다 다섯째, 아동들의 컴퓨터 교육에 대한 실태 및 요구가 반영되고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되어야 한다. 일반교과시간 및 방과후에도 ICT교육 및 정보통신기술교육이 가능하도록 컴퓨터실이 충분히 확보되고 개방 되어야하며, 교육내용도 타자연습이나 문서작성을 넘어서 인터넷 활용이나 그래픽에 관련된 프로그램의 활용 등 좀더 흥미있고 실생활에 관련된 내용이 지도되어야 하며, 가정에서의 컴퓨터 사용이 게임오락에 편중된 아동 및 1일 컴퓨터 사용시간이 과다하거나 거의 없는 아동에 대한 지도 또한 병행되어야 한다. 종합적으로 현재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에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교사들은 전담교사의 확충, 다음으로 교육환경개선을 꼽았으며, 학생들은 컴퓨터 업그레이드가 가장 높고 컴퓨터수업시간확대, 전담교사 수업, 컴퓨터실 자유이용 등을 개선되어야 할 점으로 꼽아 학교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획기적인 투자와 관심이 요구된다. 컴퓨터교육은 미래를 열어갈 우리 학생들에게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교과이다. 조사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요구도 수용하면서 학생들의 특성에 맞춘 학교 컴퓨터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반적인 문제점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고자하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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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표 차 례 ⅱ
국 문 요 약 ⅳ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1. 컴퓨터 교육의 필요성 5
2. 우리나라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동향 8
3. 외국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동향 16

III.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30
3.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 32

IV. 연구결과
1.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 실태 33
2. 개선방안 52

V. 결론
1. 요약 55
2. 결론 58
3. 제언 59

참고문헌 60
부 록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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