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웹 기반 비평글쓰기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based critical writing system

  • 주제(키워드) 웹+비평글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백인섭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정보화 사회는 이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고 구조화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이동을 하고 있다. 따라서 정해진 교과 내용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던 기존의 교육과정은 이제 폭발적으로 증대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학습자에게도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객관적인 지식의 실재를 거부하고, 유용한 지식은 ‘지금’, ‘현재’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보는 구성주의가 21세기 교육에 있어 가장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도 최근의 이러한 흐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작문과목은 목적과 대상, 내용을 고려한 사상과 감정의 표현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비평의 대상을 정하고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비평글쓰기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사회가 발달하고 지식수준이 높아지면서 비평글을 접하는 일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비평글은 정보를 얻는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에 바탕을 두고 웹 기반 비평글쓰기 시스템을 설계․구현하여, 비평글을 독립적 작문 모형으로 구분하고, 웹 기반에서 학습자 스스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비평글을 작성해보는 작문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평글을 독립적인 작문 모형으로 구분하여 글쓰기의 대상 텍스트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비평글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둘째, 인터넷 신문을 활용한 대상 텍스트의 선정으로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셋째, 웹 기반 코스웨어의 장점을 살려, 검색창을 활용한 배경지식 습득을 학습자 스스로 진행해 나가도록 구성하였다. 넷째, 글쓰기 게시판, 질의응답 게시판을 통해 교사 및 동료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코스웨어를 이용해 실제 수업에 적용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하지만 아직 많은 부분에 보완이 필요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웹 기반 코스웨어의 개발은 교육현장에서의 요구가 점점 증대되고 있으며 사회의 변화와 학습자 요구의 변화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선행 연구 3
3. 연구 내용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작문 이론의 동향 7
2. 비평글과 작문 이론의 대응 10
3. 구성주의와 WBI 11
4. 구성주의 학습모형과 웹 기반 작문 19

Ⅲ. 시스템 설계 및 구현 24
1. 시스템 설계 24
2. 시스템 구현 25

Ⅳ. 시스템 평가 및 분석 41
1. 평가 집단 41
2. 평가 방법 41
3. 평가 결과 42
4. 평가 분석 51

Ⅴ. 결론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59
ABSTRACT 6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