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피현상이 시작되는 시기 및 영역에 대한 고찰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수학 기피현상의 정의 --------------------------- 4
2. 수학 기피현상의 원인 및 특성 -------------------- 4
(1) 수학적 태도 ---------------------------------- 5
(2) 수학 불안 ------------------------------------ 6
3. 수학 기피현상의 영향 ---------------------------12
(1) 수학 학습부진아 ------------------------------12
4. 선행 연구 --------------------------------------16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8
1. 연구대상 ---------------------------------------18
2. 연구절차 ---------------------------------------1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9
1. 수학교과에 대한 성향 분석 -----------------------19
2. 수학기피 집단의 성향 분석------------------------22
Ⅴ. 수학기피현상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27
1. 기피시기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방안 ----------------27
2. 문장제 문제의 효과적인 지도방안 ------------------43
Ⅵ.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