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제 7차 교육과정상 국어지식 내용 구성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형용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 3
1.2. 선행 연구 검토 ............................................ 4

Ⅱ. 국어과 교육과정상 국어지식 내용의 위상
2.1. 교육의 목표와 국어지식 ................................... 8
2.2. 국어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 및 학습 방법 ................... 12
2.3.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 ........... 13

Ⅲ. 고등학교 ‘국어’교과서 국어지식 영역 분석
3.1. 10학년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내용 .......................... 15
3.2. 국어 교과서의 ‘국어지식’ 영역 분석...................... 17
3.2.1. 국어(상)의 국어지식 관련 단원 내용 ................ 20
3.2.2. 국어(하)의 국어지식 관련 단원 내용 ................ 22

Ⅳ. 국어지식 내용 구성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1. 국어 지식 내용 구성의 문제점 ............................. 24
4.1.1.형식 및 내용 ..................................... 24
4.1.1.1. 맞춤법과 띄어쓰기 ....................... 24
4.1.1.2. 내용 오류 ............................... 33
4.1.2. 구성 ............................................ 36
4.1.2.1. 교과서(상) 2단원 ........................ 36
4.1.2.2. 교과서(상) 3단원 ........................ 39
4.1.2.3. 교과서(상) 4단원 ........................ 43
4.1.2.4. 교과서(상) 8단원 ........................ 48
4.1.3. 학습 내용 배열 및 교수-학습 방법 ............... 49
4.2. 국어 지식 내용 구성의 개선 방안 .......................... 53
4.2.1. 교과서 .......................................... 53
4.2.2. 탐구 학습과 국어 지식 ........................... 55
4.2.3. 탐구 학습의 기본 구성 요소 ...................... 57
4.2.4. 교수-학습 방법 .................................. 62

Ⅴ. 결론 .......................................................... 72

참고문헌 ......................................... ................. 7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