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토큰 강화 기법이 초등학교 신입생의 수업 방해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명석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가설 3

Ⅱ. 이론적 배경 4
1. 초등학교 신입생의 특성 4
2. 문제행동과 대처 9
3. 학교생활 적응행동 12
4. 토큰 강화 14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2. 실험설계 및 절차 18
3. 표적 행동과 관찰 20
4. 토큰 강화 방법 22
5. 자료 처리 27



Ⅳ. 연구 결과 28
1. 아동 A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28
2. 아동 B의 자리 이탈 행동 변화 35
3. 아동 C의 수업 태만 행동 변화 42

Ⅴ. 논의 50
1. 요약 및 논의 50
2. 결론 52

참고문헌 53













표 목 차

<표Ⅱ-1>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특성 비교 6
<표Ⅱ-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7
<표Ⅱ-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8
<표Ⅲ-1> 연구대상 아동의 행동 특성 19
<표Ⅲ-2> 주의 산만 행동의 측정과 강화 계획 23
<표Ⅲ-3> 자리 이탈 행동의 측정과 강화 계획 23
<표Ⅲ-4> 수업 태만 행동의 측정과 강화 계획 24
<표Ⅲ-5> 주의 산만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 지급계약 25
<표Ⅲ-6> 자리 이탈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 지급계약 26
<표Ⅲ-7> 수업 태만 행동 수정을 위한 토큰 지급계약 27
<표Ⅳ-1> 아동A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29
<표Ⅳ-2> 아동B의 자리 이탈 행동 변화 35
<표Ⅳ-3> 아동C의 수업 태만 행동 변화 43








그 림 목 차


<그림Ⅳ-1> 아동A의 주의 산만 행동 변화 28
<그림Ⅳ-2> 아동B의 자리 이탈 행동 변화 35
<그림Ⅳ-3> 아동C의 수업 태만 행동 변화 4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