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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 주제(키워드) 진로집단상담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명식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문초록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나이에 맞는 적절한 진도지로를 하는 것은 그들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한 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현대와 같이 평생교육과 평생직장을 강조하는 사회분위기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도 진로지도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하게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하여 아동들의 진로의식 성숙과 자아개념을 형성하는데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00시 초등학교 5학년 중 2개 학급 85명을 대상으로 진로의식 성숙도 검사를 실시한 후 진로의식 성숙도가 낮은 학생들 중에서 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주 2회씩 5주에 걸쳐 방과 후에 상담실에서 50분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총 10회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에서 만든 ‘미래를 여는 진로와 직업(2004)’, ‘초등학교 진로와 직업(2004, 2005)’ 및 경상북도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제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2001)’과 박영호(2002)의 진로인식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 한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전체 진로성숙도 및 그 하위영역인 ‘진로결정도’, ‘진로관여도’, ‘진로독립도’, ‘진로성향도’, ‘진로타협도’ 영역에서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있어 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의식 성숙의 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 보다 전체 자아개념 및 그 하위영역인 ‘학업적 자아’, ‘신체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서적 자아’ 영역에서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어 본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아개념의 긍정적인 변화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향후에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자료 개발과 실험을 통하여 수정․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교과 시간을 통하여 진로의식과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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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5
2. 초등학교에서의 진로인식과 자아개념 14
3.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25
4. 선행연구 고찰 28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도구 32
3. 연구 절차 36
4. 자료 분석 37

Ⅳ. 연구 결과 38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38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비교 39

Ⅴ. 논의 41
1. 요약 및 논의 41
2.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6
부록1.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50
부록2. 진로의식 성숙도 검사 88
부록3. 자아개념 진단검사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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