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웰빙아파트 마케팅요소에 대한 주거 만족도 비교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제1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2
1.3 연구내용 및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5
2.1 선행연구 고찰 5
2.1.1 웰빙 관련 연구 5
2.1.2 친환경인증제도 관련 연구 7
2.2 웰빙의 개념 및 특징 9
2.2.1 웰빙의 정의 9
2.2.2 웰빙의 개념 11
2.2.2 웰빙과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개념적 모델 16
2.2.3 웰빙아파트의 도입 및 현황 18
2.3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개념 22
2.3.1 개요 22
2.3.2 운영체계 24
2.3.3 국외동향 25

제3장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의 특징 28
3.1 조사방법 및 조사도구의 특성 28
3.2 조사대상의 선정 29
3.2.1 조사대상지별 세부현황 31
3.3 조사항목 도출 및 분석방법 34
3.3.1 신문광고에 나타난 웰빙아파트의 마케팅 요소 도출 34
3.3.2 설문조사 분석항목 선정 38
3.4 조사방법 42
3.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제4장 연구결과 48
4.1 주거 만족도 비교 연구 48
4.1.1 인증여부에 따른 웰빙아파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 48
4.1.2 인증여부에 따른 주거 만족도 비교 54
4.2 만족도와 중요도 비교분석 61
4.2.1 만족도와 중요도의 차이를 통한 부문별 비교 61
4.3 웰빙아파트 마케팅 요소에 대한 중요도 분석 69
4.3.1 웰빙아파트 마케팅 요소에 대한 소비자 중요도와 신문광고 빈도수 분석 69

제5장 결론 73
부 록 7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