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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분석

초록/요약

이 연구는 여성평생교육전담기관인 여성회관과 여성발전센터, 여성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여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 특성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발전적 시사점을 도출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성평생전담교육기관의 대표적 유형의 하나인 여성회관과 여성발전센터, 여성센터를 선정하여 이들 3개 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각 기관을 방문하여 실태와 현황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넷 자료 검색을 하였으며 평생교육 담당자들과 면담 및 전화인터뷰 등을 통해 추가 자료를 수집함으로써 기관 운영 및 프로그램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분석의 영역은 기관의 일반적 현황과 운영 특성, 특화 프로그램 등이었고, 비교분석의 준거는 유사성과 차이점이었다.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기관 모두 여성평생교육의 목적을 바탕으로 하여 여성의 복지를 증진시킨다는 설립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교육프로그램 개설에 있어서는 여성평생교육 내용 중 직업 및 기술교육에 치우쳐 있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 시키고 자아의식을 개발하기 위한 시민의식 함양교육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미․여가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다양성면이나 현대감각에 있어 세 기관이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운영방식에 있어서는 대체로 홍보방법으로는 자체 홈페이지나 케이블 TV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교육에 참여했던 수강생들의 입소문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다. 학사관리나 수강생 관리에 있어서는 출석부나 강의계획서 등 철저한 학사관리를 통해 기관의 질 관리를 하고 있었으며 수강생들을 위한 쾌적한 환경의 조성을 조성하고 반대표 회의 등을 통한 수강생들의 불만을 없애려는 노력을 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상기와 같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시사점으로 평생교육기관 운영은 미래를 예견하고 여성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평생교육 전문가에 의해 이루어져야 하며, 지역의 특성, 지역주민의 요구 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민간위탁경영 체제로 전환함으로써 좀 더 적극적인 기관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단순하고 획일적인 교육이 아닌 고학력 주부들을 위한 좀 더 특화된 직업․기술 교육프로그램과 시민의식 함양교육과 아름다운 가족을 만들기 위한 가족단위 프로그램, 여성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자신은 물론, 가정과 지역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여가 및 교양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함께 효율적인 여성평생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성평생교육기관간의 교․강사, 프로그램 교류 등 여성평생교육 효율화를 위한 네트워크 연계체제 구축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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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7
1. 여성평생교육 7
2. 여성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성 14
3. 선행연구 분석 19

III. 여성 평생교육기관 현황 비교 분석 21
1. 경기도 여성회관 21
2. 서울 서부여성발전센터 23
3. 서울 강남여성센터 25

IV. 여성 평생교육기관 프로그램 비교 분석 30
1. 기관의 일반적 특성 30
2. 교육 프로그램 37
3. 교육 운영 방식 56
4. 종합 및 시사점 61

V. 요약 및 결론 64
1. 요약 64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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