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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시간 교통량 산정을 위한 보정계수 추정

A Study on Deriving of Adjustment Factors to Estimate DHV

초록/요약

설계시간교통량은 도로를 계획하고 설계할 때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이에 보다 정확한 설계시간교통량 산정을 위한 연구가 현재까지 많이 이루어져 오고 있으나 도시지역의 설계시간교통량 산정을 위한 보정계수 추정에 대한 연구는 부진한 상태이다. 이러한 설계시간교통량 산정을 위해서는 도시지역의 월별 보정계수, 요일별 보정계수, 설계시간 보정계수를 모두 산출하여야 하는데 이 요소들을 정확하게 산출하는 방법은 모든 구간에 대한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지만 수집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기존 보정계수 산출방법은 외국사례를 바탕으로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설계시간계수를 산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중심인 도시의 통행패턴은 다른 지역의 도시와는 달리 특정한 첨두 시간형태를 나타내지 않고 오전 첨두부터 오후 첨두까지 동일한 분포를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반영하지 못하여 과대추정 또는 과소추정이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현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On-Line시스템을 이용한 상시교통량 조사자료를 이용하여 지점별로 유형을 분류하여 유형에 대한 보정계수를 산출하고 제시하였다. 서울시 상시교통량 조사지점 47개소에 대하여 유형분류를 실시한 결과 서울시의 교통패턴은 유사하게 분석되어 보정계수를 일괄적으로 적용하여도 좋다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설계시간교통량 산정을 위해 추정된 월별보정계수는 0.92부터 1.5사이로 추정되었으며 8월이 1.5로 가장 높게 추정되었고 요일별 보정계수는 평일에는 0.96과 0.99사이로 추정되었으며 일요일은 1.22로 추정되었다. 설계시간보정계수는 7.8(%)로 추정되었다. 향후에는 전 구간에 걸친 오래 축척된 자료를 활용하여 보다 상세한 도로 유형별 보정계수 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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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3
제2장 이론적 배경 5
2.1 보정계수산출 방법론 5
2.2 국내연구사례 13
2.3 국외연구사례 15
제3장 자료 수집 및 분석 17
3.1 자료 수집 방법 및 내용 17
3.2 교통량자료 신뢰도 검증 22
제4장 자료 분석 결과 28
4.1 도시내 도로 유형별 계수산정 28
4.2 도시부 도로 계수산정 36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5
5.1 결론 45
5.2 향후과제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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