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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Master Architect)설계방식을 적용한 주거단지의 거주 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ost-Occupancy Evaluation of Housing Estates by Master Architect Method

초록/요약

국민임대주택 100만호 건설과 관련,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지구에 바람직한 주거단지의 모델을 제시하기위해 친환경시범단지가 시행되고, 서울시의 뉴타운 개발 및 도심재개발 등 대규모 도시개발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선계획-후개발’이라는 정부의 정책적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MA방식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과연 새로운 계획방식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매력적인 도시공간을 창출하기에 적합한 것인가에 대해 활발한 모색이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거단지 및 도시개발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MA방식이 거주자에게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MA방식을 평가하기 위하여 MA설계방법론에 대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MA방식이 적용된 주거단지인 용인 신갈 새천년그린빌의 설계과정을 분석하여 의사결정표를 작성한 뒤, 거주자들이 인지할 수 있는 물리적 계획요소를 중심으로 추출하여 세부계획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거주자의 세부계획요소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 분석하여 MA방식이 적용된 주거단지를 거주후 평가하였고, 이를 통해서 국내실정에 적합한 MA방식의 개선점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방향에 있어 거주자의 만족도는 커뮤니티 계획과 단지 및 주거동의 디자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환경친화적 계획방향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개발방향에 따라 다양한 세부계획요소가 적용되었지만, 물리적 계획 측면에서 거주자의 높은 인지도를 보이는 자연환경의 보존과 주거공간과의 연계는 차후 사용자를 고려한 정주지 계획에 있어서 우선적인 요소가 되어야 함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둘째, 환경친화적 주거환경 구현을 위한 다양한 계획요소에서 사용자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요소는 거주자의 편의를 위한 자연의 인위적인 조작이 아닌 보존을 위한 계획기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환경친화적 계획이란 패러다임이 이미 사용자에게 깊이 인식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앞으로 주거단지 계획에 있어 기존 자연의 보존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요소임이 밝혀졌다. 이러한 계획요소가 경제성의 문제로 선정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MA의 의사결정과정이 중요하게 작용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커뮤니티를 위한 계획은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지만, 단지간 네트워크를 위한 생활가로의 계획에 관련된 요소는 5단지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커뮤니티 시설의 입지계획과 접근성의 계획을 지구차원에서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에 일부단지에 사용빈도가 편중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MA방식은 기존 단지계획에서 고려되지 못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안하였고, 이러한 제안들이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계획이 실현되었다는 사실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거주자 평가를 통해 새로운 시설의 입지계획 뿐만 아니라, 지구차원에서 단지간 입지의 형평성과 보행 접근성이 만족도에 주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넷째, MA의 주장을 반영하여 생활가로의 보행활성화를 위해 이미 지정된 토지이용계획의 수정작업을 통하여 보행로 폭을 확보하였지만, 차로폭은 가변형 3차로의 형태로 계획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로 새천년그린빌의 주요 차량동선이 생활가로의 정체를 야기시켰고, 생활가로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요소들이 거주자에게 낮은 평가를 받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반적으로 보행로를 확폭하고 차로폭을 줄이는 계획기법이 보행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중요한 계획기법이라는 논리가 반영되지 못함을 거주자 평가를 통해 확인하였다. 다섯째, 계획단계에서 MA에게 제안된 측면발코니 계획은 실시설계단계에서 측창으로 변경되어 계획되었고, 이는 단조로운 측벽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해결하였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거주자에게 냉난방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만족도에 있어서도 다른 계획요소에 비해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다. 최초 MA에 의해 제안된 측면발코니는 주동 디자인뿐만 아니라 단위평면에서 효율성을 고려하여 제안되었음을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MA방식의 의사결정 내용이 계획설계단계부터 실시설계단계까지 일관적으로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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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the MA(Master Architect) method toward residents in new paradigm of housing estates and urban developments. To examine the MA method, this study considered MA design Process and made Design Factors. Design Factors of residents of Sin-gal New Millennium Greenvil were closely surveyed, and analyzed in comparative way. Finally, with analyzed datas, the post occupancy evaluation was carried out. Some of findings are the facts that there is a improvement and suitable MA method in domestic affairs. As a result, this study arrives at following conclusion. 1. Residents of Sin-gal New Millennium Greenvil were contented with Environment –Friendly Planning direction. 2. Residents of Sin-gal New Millennium Greenvil prefer preservation design to artificial design of nature. During the decision making process of MA method, preservation design of nature could be cancels, because of the construction cost. But MA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nature, and the desi후 factor could be preserved. So, MA understands the satisfaction of resident about the environment-Friendly Planning direction. 3. Residents of Sin-gal New Millennium Greenvil were highly satisfied with the planning for the community, however, the Neighborhood Street was not satisfactory to residents of 5 block. First, 5 block residents are more farther to access the neighborhood street and community facilities. Second, community facilities of the neighborhood street was composed for 4 block residents. for the local community planning, MA team has to consider the community balance. 4. Reflecting the purpose of MA, a development company ensured a width of a pedestrian passage, however, a width of a car passage changed to flexible vehicle road. For the design factor of MA, residents can walk comfortably at the neighborhood street. But the narrow car passage caused traffic jam. So this factors was evaluated unsatisfactorily. Because the transport specialist was not included in MA team, local transportation system couldn't be considered. When a large-scale housing estates are developed, the transport specialist must be included in MA organization. 5. Side-wall Balcony design which is purposed by MA changed to side-wall windows, however a real residents thought that it is inefficient. Institutional device is necessary to MA method in order that the design factors which was decided at decision making process could be reflected until the constructio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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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 3

제2장 MA설계방식의 이론적 고찰 ------------ 5
2.1 MA설계방식의 이해 ------------------- 5
2.1.1 MA방식의 등장배경 ---------------- 5
2.1.2 MA방식의 정의 -------------------- 6
2.1.3 MA방식의 조직체계 및 역할 --------- 8
2.1.4 MA방식의 도입배경 ---------------- 10
2.1.5 MA방식의 도입효과 ---------------- 12

제3장 MA설계방식이 적용된 주거단지 분석 ---- 24
3.1 조사대상지의 특성 --------------------- 24
3.1.1 조사대상지의 선정 및 개요 ----------- 24
3.1.2 대상 주거단지의 계획적 특성 --------- 28
3.1.3 대상주거단지의 MA방식 설계과정의 분석 ----- 29
3.2 세부계획요소 도출 ----------------------------- 34
3.2.1 의사결정과정을 통한 분석 및 세부계획요소의 도출방법 ---- 34
3.2.2 MA방식의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결정된 계획내용 및 도출과정 --- 35
3.2.3 세부계획요소 도출 ------- 39

제4장 MA설계방식이 적용된 주거단지의 거주후 평가 ----- 55
4.1 조사분석의 틀 ----------------------------------- 55
4.1.1 조사대상 ------------------------------------- 55
4.1.2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 55
4.1.3 조사내용 ------------------------------------- 56
4.2 조사분석의 결과 --------------------------------- 57
4.2.1 조사대상지의 사회경제적 특성 ----------------- 57
4.2.2 4대 개발방향에 관한 만족도 -------------------- 60
4.2.3 『환경친화적 단지조성』의 거주후 평가 --------- 61
4.2.4 『어린이, 가족, 커뮤니티 중심의 생활공간』의 거주후 평가 ------ 66
4.2.5 『아름다운 건축물 및 단지조성』의 거주후 평가 ------ 71

제5장 결론 -----------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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