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전략적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운전행태에 따른 정보 유형별 수용도 분석

Analysis of Driver's Compliance Rates with Traveler Information Types for Information Provision Strategies

초록/요약

도로의 건설이 증가하고 도로를 구성하는 교통망과 교통수단이 날로 복잡해지면서, 운전자들의 통행 형태 결정에 있어서도 많은 정보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로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도로 운영자 측면에서 점점 더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추세를 고려할 때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분야의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분야는 이용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고 교통자원이 고르고,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각종 교통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교통 ․통신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 분야에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수단으로서 모바일 환경을 활용한 서비스 및 기술적 솔루션 들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어, 핸드폰,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차량단말기 등을 활용한 교통정보 제공 분야가 상업적인 성숙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정보의 제공유형이 ①운전 전 교통정보제공 → 운전 중 교통정보제공으로, ②불특정 다수 정보제공 매체 → 개인정보제공 매체의 활성화로, ③관리자위주의 교통정보제공 → 이용자위주의 교통정보제공으로, ④정적 교통정보제공 → 동적 교통정보제공 등 서비스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시점에서 정보 제공에 대한 전략 구성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와 정보제공을 위한 관련 기술 등의 개발에 비해 서비스 시장 비활성화의 원인은 고객과 시장, 모바일의 기본적인 특징을 고려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개발 및 이와 관련한 이용객의 이용행태 및 잠재 이용자의 행태 특성을 반영한 제공방식의 관련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ho”-누구에게, “What-”무엇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이용자의 운전 행태 및 습관을 조사하였으며, Cluster Analysis 및 Discriminant Analysis를 이용하여 이용자 성향 분석을 통한 정보제공 집단의 그룹을 분류하고, 분류한 그룹에 대한 Needs를 파악하여, 그룹별 교통정보 유형별 컨셉에 대한 수용도 분석 및 선호도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전략적 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more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관련연구 검토 2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2장 교통정보 시장현황 5
제1절 국내 교통정보 시장현황 5
1. 무선인터넷 시장현황 5
2. 텔레매틱스 시장현황 9
제2절 교통정보제공 서비스 현황 13
1. Mobile 교통정보 제공현황 13
2. Nate 교통정보 서비스 현황 14
3. 고속도로 교통정보 서비스 이력 16
제3절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17
1. 교통정보 서비스 이용행태 분석 17
2. 기존 행태 분석의 문제점 20



제3장 교통정보 수용도 조사 및 분석 22
제1절 조사설계 및 분석 방법 22
1. 조사설계 22
2. 조사내용 23
3. 분석방법 24
제2절 조사결과 분석 28
1. 설문응답자들의 자동차 운전행태 특성 28
2. 운전행태 및 교통정보 이용특성에 따른 이용자 집단 분류 29
3. Group별 자동차 운전행태 특성 35
4. 교통정보 유형별 분석결과 37
5. 교통정보 유형에 따른 Group별 수용도 분석 39
6. 운전자 속성에 따른 Group 분류 판별식 산정 44

제 4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7

참 고 문 헌 50

부 록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