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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례 분석 연구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례분석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전공 고희진 이 연구는 평생학습시대에서의 평생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 운영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의 평생교육 활동이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주민들의 사회 적응능력을 높이고 삶의 질의 변화에 얼마큼 기여하느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학교의 지역평생학습 센터로의 구축 과정이 학교에서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교육자에게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독립된 평생교육기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농어촌 지역 등을 포함하여 기존의 학교가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평생교육 기회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로의 구축과정 매뉴얼로써의 역할 및 학교평생교육 확산에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 모델의 의의․전환 필요와 실천 모형 등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로의 전환 모델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둘째, 두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로의 전환사례를 시설측면과 프로그램 측면에서 분석하고 두 학교를 비교 분석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지역사회 평생학습 센터로의 전환을 통하여 기대되는 성과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 및 사례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두 초등학교의 지역 평생학습센터로의 전환 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면담 및 연구 대상학교의 평생교육 운영 자료를 인편과 우편으로 입수하고, 입수한 자료 및 관련 문헌에 의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시로 운영 담당자와의 전화 및 방문 면담을 통하여 질적인 내용을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두 학교의 사례를 통하여 초등학교가 지역 평생학습 센터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모든 활동이 아동들이 직접 속해 있고, 또한 학교가 그 안에 자라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계획 운영되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또 지역 주민의 요구와 필요를 고려하여 어린이들의 생활이 이루어지고 있는 그 지역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주민이 요구하는 필요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모든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계획과 활동에 있어서 반드시 민주적인 집단과정을 통하여 그 과정을 운영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모든 지역사회 자원을 조사 정리하여 이를 학습에 활용하여야 함도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의 교육․문화․오락․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학교 시설을 개방하여 교육 문화 센터로서 학교 시설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의 역할 변화가 요구된다.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의 주민들을 위한 성인교육 계획을 하여 학교의 모든 교육계획과 행사에 주민들을 참여시킬 수 있어야 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협조와 교사의 지도성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사항으로 보여 진다. 제안 점으로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평생교육 기관 중에서 두 초등학교의 사례를 연구하여 분석한 것이기에 지역별, 전국단위의 학교 평생교육기관들과의 비교에 있어서는 다소 결과의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연구는 다양한 학교의 지역사회 평생학습 센터로의 구축 과정 사례들 간의 비료 연구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며, 더욱 심층 분석에 의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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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방법 3
II. 이론적 배경 7
1. 학교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성 7
2.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센터 모델 10
3. 선행연구 17
III. 초등학교의 지역사회 평생학습센터 구축 사례 21
1. 가천초등학교 사례 23
2. 녹명초등학교 사례 40
3. 비교분석 및 시사점 50
Ⅳ. 요약 및 결론 56
1. 요약 56
2. 결론 61
참 고 문 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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