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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에 의한 MMORPG 월드 변경 디자인 방법 연구

Game Design for Dynamic Game World in MMORPG

  • 주제(키워드) 게임 디자인+게임 월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오규환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미디어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게임 월드와 서로 반응하는 방식을 ‘세계 모델’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싱글 플레이어(Single-Player) RPG는 게임 월드와 플레이어 간에 내러티브(Narrative) 구조나 개인화된 상호작용 요소 등의 의미 있는 세계모델의 디자인이 중요시되었다. 그러나 MMORPG로 넘어오면서, MMORPG 월드가 가진 지속성과 휘발성, 그리고 플레이어들의 게임 내 리소스 공유 등을 이유로 인하여 나타나는 설계상의 난점을 이유로 개발자들은 MMORPG에 다양한 세계 모델을 도입하는 것을 등한시 하였다. 그 결과 대다수의 MMORPG는 플레이어에게, 반복적인 레벨 링(Leveling Treadmill)으로 대표되는, 단순하고 정적인 상호작용만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은 현재 MMORPG의 제한적인 세계 모델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플레이어에 의해 변경이 가능한 MMORPG 월드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플레이어에 의해 변경 가능한 MMORPG 월드 설계’를 위해 현재 MMORPG 월드가 제한적인 상호작용만을 제공하는 원인을 싱글 플레이어 RPG와 비교하여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세계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알아본다. 그리고 현재 MMORPG에서 적용되고 있는 플레이어에 의한 월드 변경의 요소를 조사하고, 현재의 콘텐츠가 가진 문제점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콘텐츠가 가진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는, 혹은 현재 콘텐츠를 더욱 발전 시킬 수 있는 플레이어에 의해 변경 가능한 MMORPG 월드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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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In the game world, "World Model" means the form of player's and game world's reaction. traditionally, in the single player RPG(Role-Playing Game), the meaningful facts of "World Model" is thought narrative between player's and game world's or points of personal interaction. However, when the era of 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became, developers ignored and neglected the installation of variable "World Model". They said, "If we regard of "World model", the development is complicated because MMORPG is persistent, volatile and the resource of games is shared among player." As the result, the most of MMORPG's provide repetitions of "Leveling treadmill" to players which is considered more simple and more static. This thesis suggest "The Dynamic MMORPG world construction by players" which is one improvable way of limited "World Model". In this thesis, for "The Dynamic MMORPG world construction by players", analyzes why the present MMORPG services limited "Interactive model" and recongnizes the effects of provided variable "Interactive model" to players. And It surveys applications of this case among present MMORPG's analyzed with it's problems. At the conclusion, It propose the future-oriented form of "The Dynamic MMORPG world construction by pla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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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A. 문제 제기 1
B. 연구 방법 3

Ⅱ. 연구 목적 5
A. 세계 모델 5
B. 플레이어 유형 7
C. 연구 목적 9

Ⅲ. MMORPG 월드의 특성 연구 10
A. 게임 월드의 정의 10
B. MMORPG 월드의 특성 13
1. 지속성 있는 게임 월드(Persistent World) 13
가. 스토리 15
나. 플레이어의 역할 16
다. 게임플레이 17
2. 휘발성(Volatility) 18
3. 게임 월드의 공유 20

Ⅳ. 기존 MMORPG의 플레이어에 의한 게임 월드 변경 사례 23
A. 콘텐츠의 추가 25
1. 하우징(Housing) 25
2. 구조물 29
B. 콘텐츠의 변경 30
1. 팩션(Faction) 30
2. 정치, 사회 34
3. 경제 36

Ⅴ. 게임 기획적 대안 38
A. 콘텐츠의 추가 38
1. 하우징 38
2. 플레이어의 콘텐츠 창조 41
가. 퀘스트(Quest) 44
(1) 사례 연구 45
(2) 보다 효과적인 플레이어에 의해 생성되는 퀘스트 모델 47
나. 게임 콘텐츠 생성 툴 49
(1) 사례 연구 51
(2) MMORPG에 플레이어에 의한 콘텐츠 생성 툴 적용 54
B. 콘텐츠의 변경 55
1. 팩션 55
2. 경제 57
3. 게임 스토리 59
가. Emergent Narrative 60
(1) Embeded vs. Emergent 60
(2) Emergent Narrative 62

Ⅵ. 디자인 모델 64
A. 기본 설정 63
B. 퀘스트 65
C. 팩션 69
D. 정치 72
E. 건설 모델 73
F. 콘텐츠 창조 74

Ⅶ. 기대 효과 75
A. 몰입(Immersion) 75
B. 플레이어의 유지 77
C. 커뮤니티(Community) 기능 강화 80

Ⅷ.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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