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교 영어 수행평가의 실태와 대안 연구 : 읽기 영역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순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내용 = 1
1.2 관련 선행 연구 = 3
Ⅱ. 수행평가의 이해 = 5
2.1 수행평가의 정의 = 5
2.2 수행평가의 특징 = 7
2.3 수행평가의 장점 및 필요성 = 11
2.4 수행평가의 방법 = 13
Ⅲ. 제 7차 교육과정과 영어과 평가 = 19
3.1 제 7차 교육 과정의 방향과 목표 = 19
3.2 제 7차 교육 과정에서의 평가 = 20
Ⅳ. 영어과 수행평가 = 24
4.1 영어과 수행평가의 특징과 의의 = 24
4.2 읽기 수행평가의 방법 = 25
Ⅴ. 영어 읽기 수행평가 실태와 모형 = 29
5.1 수행평가 실태 = 29
5.1.1 연구 대상과 방법 = 29
5.1.2 수행평가 실태 설문 = 34
5.1.3 읽기 수행평가 문항 분석 = 35
5.2 대안적 수행평가 문항 = 44
5.3 설문조사 = 61
Ⅵ. 결론 및 제언 = 64
참고문헌 = 67
부록 = 69
<부록1> = 69
<부록2> = 70
<부록3> = 72
<부록4> = 77

more

목차

표 목 차
<표1> 수행평가 방식의 범주 = 6
<표2> 전통적인 평가 체제와 새로운 평가 체제의 비교 = 9
<표3> 수행평가와 유사한 용어 정리 = 10
<표4>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과 수행평가 문항의 원칙 = 23
<표5> 영어 Ⅰ 읽기 성취기준 = 30
<표6> 성취 기준에 근거한 영어Ⅰ 읽기 ‘평가기준’ = 32
<표7> 새로운 수행평가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분석표 =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