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수학능력 영어 듣기평가 분석

초록/요약

현대 사회에서는 서로 다른 국가와 문화 사이의 교류와 협력이 강조되며 특히 상호 의사소통의 수단이라 할 수 있는 영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과의 협력과 경쟁을 통해 개인과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범국민적 규모의 영어 사용 능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공교육의 실효성 있는 영어 교수·학습 및 평가에 대한 질 제고는 더욱 시급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은 세계화시대에 대비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을 총괄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제 7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이후 고등학교 영어 과목의 교육 및 평가 방법은 새로운 양상을 띠게 되었다. 과거의 문법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청자와 화자가 상호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해 많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외국어(영어)영역은 종전까지 언어 능력과 기능의 각 요소를 분리하는 형식으로 평가하던 표준화 시험에서 탈피하여 종합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영어 영역에서는 영어의 용법에 관련된 지식의 정확성을 측정하기보다는 영어를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얼마나 유창한가를 측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현행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제작된 수능 듣기 평가 문항이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라는 목표에 부합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간 수능 외국어(영어)영역의 듣기 문항의 경향을 의사소통 기능, 언어처리 과정 및 세부표현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more

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가설 및 논문의 구성 3

II. 이론적 배경 5
2.1. 영어듣기 5
2.1.1. 듣기의 정의 5
2.1.2. 듣기의 이해과정 7
2.1.3. 고등학교 듣기교육 현황 14
2.2. 의사소통기능 15
2.2.1. 개념적 교수요목 16
2.2.2. 의사소통기능의 종류 18
2.2.3. 제7차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방향과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의 외국 어(영어) 평가 23
2.3. 선행연구 30

III. 수능 영어 듣기 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결과 및 논의 32
3.1. 연구 방법 32
3.2. 수능듣기와 의사소통기능 34
3.3. 수능듣기와 언어처리과정 69

IV. 결론 75
참고문헌 79
부록 8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