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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교육에서의 듣기 학습 전략과 학업 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듣기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음성 언어에 관심이 높아지고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영어 교과는 1997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주 당 2시간씩 정규 교과로 채택되었다. 초등영어가 시행됨에 따라 중등학교 영어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배운 영어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이 현대 일상 영어를 이해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국제 사회와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의 문화를 발전시켜 국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언어적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그와 동시에 2001년도에 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항목을 언어/이해/표현 기능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누어 제시하였고, 언어의 유창성과 정확성 및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형식에 대해 언급하며, 실용적이고 자연스러운 언어사용 및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형식을 제시하였다. 심지어 이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영어듣기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 또한 영어입력을 제공하기 위해 교사에게 교실영어사용을 권장하고 있다.(교육부 1997). 이렇게 강조되어지는 의사소통은 대부분이 듣고 말하는 행위로 이루어져 있다. 말을 하기 위해선 우선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고 그 의미와 의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먼저 요구된다. 이런 점을 보면 듣기 이해력이 의사소통 상황에서 말하기의 기능 보다 먼저 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가장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본다. 한 예로 Slobin(1979)은 모국어 습득과정에서 아동은 우선 자신의 주변에 있는 부모나 기타의 모국어 화자에 의해서 전달되는 발화입력(utterance input)을 청취하면서 차츰 그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 이르게 되며, 자신의 의사표현을 말하기를 통하여 전달하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Krashen & Terrell(1983)에 의하면 언어습득은 자연적 순서(natural order)에 의해서 듣기가 말하기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듣기기능은 언어교수학습에서 네 가지 기능 중 가장 중요하다. 말하기에 수반되는 수동적이며 부수적인 기능으로 간주되었던 듣기능력은 1970년대 들어서 듣기 우선 접근법을 주장하는 Asher(1969), Postovsky(1974), Krashen & Terrell(1983) 등의 학자들에 의해 듣기능력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도 영어 듣기 능력 및 듣기 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세라(1998)는 우리나라 중학생 1학년을 대상으로 받아쓰기훈련이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 연구에 의하면 전체와 부분 받아쓰기 훈련 모두 듣기의 상․하향식 과정 훈련에 영향을 미치고 특히 전체 받아쓰기는 하향식 과정, 부분 받아쓰기 훈련은 상향식 과정 훈련에 적합함을 시사해 주며 특히 전체 받아쓰기 상위 집단의 경우 전체 받아쓰기가 하향식 과정 훈련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지화영(2000)은 중학교 2학년 남학생들에게 총 10주간 자기평가를 이용한 듣기 전략 훈련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본 실험연구를 통해 자기평가를 통한 듣기 전략 훈련이 우리나라 중학생의 듣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또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상․하향식 듣기전략에 대한 인지정도가 다르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황혜정(2002)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교실 듣기 활동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주 교재인 영어 교과서 듣기 활동을 분석하여, 듣기 자료에 어울리는 듣기 전 활동의 유형을 제시하여 듣기 전 활동을 통한 영어 듣기 지도 연구를 하였다. 즉 듣기 전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듣기 이해에 필요한 배경지식과 언어지식을 획득 및 활성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고 다른 언어 기능을 동시에 연마할 수 있으며, 언어 학습을 한다는 의식 없이 자신의 언어지식으로 자연스럽게 내재화되는 유의미한 언어 학습 활동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준다고 보았다. 임정민(2003)은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듣기 학습 전략 중 계획전략, 자기평가전략, 주의집중전략을 포함하는 상위인지전략에 대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훈련시키고, 듣기 학습 전략 사용과 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살펴보았고, 또한 학습 전략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 듣기 능숙도와 학습태도가 전략 훈련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듣기 학습 전략 중 상위인지전략의 훈련은 학습자의 듣기 학습 전략 사용 빈도를 높이고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듣기 능숙도 상위집단이 하위집단에 비해 전략 훈련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보였지만 학습태도가 전략 훈련에 미치는 영향은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고 제시하였다.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영어 듣기 방안을 제시한 전진해(2004)는 EBS 교육방송인 녹음 자료를 가지고 빈 칸 받아쓰기로 재구성하여 영어 듣기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연음, 기능어, 생략 등에 대한 식별력을 증진시켜 청취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이 영어를 들을 때 음운적, 통사적인 오류와 철자상의 오류를 시각적인 증거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의 청취상의 약점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희옥(2004)은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상향식 노출과 하향식 노출의 효과 비교 분석을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 의하면 상향식 노출 방법과 하향식 노출 방법이 영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나 각 노출 방법에 따른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효과는 있으나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제시하였다. 본 연구자는 이 논문에서 대상 선정을 바꾸어 중학생 3학년을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초등학생들이 EFL 상황인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쉽게 접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짧은 문장에 익숙해 있고 초등학생들의 영어 듣기 전략이 있을지 의문이 되었고, 자기들의 전략을 잘 활용할지에 대한 의문 때문이다. 또한 초등학생들 중에서 영어에 대한 흥미도가 높을지도 의문이다. 그래서 본 연구자는 영어 교과에 익숙해 있는 중학교 3학년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학생들이 듣기 활동 시 사용하고 있는 영어 듣기 전략들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학생들이 듣기 활동 시 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기법을 고안하여 이를 수업에 적용해 본 다음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공헌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듣기 활동 시 사용하는 영어 듣기 전략을 조사해 본다. 둘째,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영어 듣기 성적으로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분류하고 각 집단에게 상향식과 하향식 과정을 수업시간에 적용하기 위한 교수 기법들을 고안한다. 셋째, 고안된 학습지도안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본 후 듣기 학습 전략 훈련이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해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듣기의 정의 및 중요성, 듣기의 전이효과, 듣기를 강조한 교수법에 대한 이론들을 알아보고,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자들이 듣기 활동 시 사용하는 듣기 전략을 살펴보고, 영어 듣기 교육 시 반복적인 영어 듣기 지도를 함으로써 학생들의 듣기 학습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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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제한점 4

2. 이론적 배경 5
2.1 듣기 기능의 정의 및 중요성 5
2.2 듣기 능력의 전이 효과 6
2.2.1 듣기 기능이 말하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7
2.2.2 듣기 기능이 읽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8
2.2.3 듣기 기능이 쓰기 능력에 주는 전이 효과 8
2.3 듣기 이해의 과정 9
2.3.1 상향식 처리과정 9
2.3.2 하향식 처리과정 12

3. 연구 방법 및 절차 16
3.1 연구 내용 16
3.2 가설 설정 16
3.3 연구의 대상 및 기간 17
3.4 실태 조사 18
3.4.1 각 집단의 사전 영어 듣기 평가 비교 18
3.5 교수 자료 19
3.6 영어 듣기 교수 ․ 학습 절차 20
3.7 설문지 22
3.8 평가 도구 23

4. 연구의 결과 분석 27
4.1 결과 분석에 대한 해석 39

5. 결론 41

참고문헌 43

부록 1 학습자 배경 요인 및 흥미도, 듣기 학습 책략 사용 설문지 48
부록 2 사후 듣기 평가 51
부록 3 Lesson 10 Cloze test 56
부록 4 Lesson 11 Cloze test 59
부록 5 1차시 상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62
부록 6 2차시 상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64
부록 7 3차시 상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66
부록 8 4차시 상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68
부록 9 1차시 하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70
부록 10 2차시 하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72
부록 11 3차시 하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74
부록 12 4차시 하향식 듣기 ․ 교수 학습지도안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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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 차례
<표-1>
상향식 처리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활동․․․․․․․․․․․․․․․․․․․․․․․․․․․․․․․․․․․․․․․․․․․․․․․․10
<표-2>
Peterson의 상향식 처리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활동․․․․․․․․․․․․․․․․․․․․․․․․․․․․․․․․․․․․․․․․․․․․․․․․․․․․․․․․․․․․․․․․․․․․․․․․․․․․․․․․․․․․․․․․․․․․․․․․․․․․․․․․․․․․․․․․․․․․․․․․․․․․․․․․․․․․․․․․․․․․․․․․․․․․․․․․․․․․․․․․․11
<표-3>
Richards의 하향식 처리과정․․․․․․․․․․․․․․․․․․․․․․․․․․․․․․․․․․․․․․․․․․․․․․․․․․․․․․․․․․․․․․․․․․․․․․․․․․․․․․․․․․․․․․․․․․12
<표-4>
Peterson의 하향식 처리과정․․․․․․․․․․․․․․․․․․․․․․․․․․․․․․․․․․․․․․․․․․․․․․․․․․․․․․․․․․․․․․․․․․․․․․․․․․․․․․․․․․․․․․․․․․13
<표-5>
Mcleod& McLaughlin의 하향식 처리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활동․․․․․․․․․․․․․․․․․․․․․․․․․․․․․․․․․․․․․․․․․․․․․․․․․․․․․․․․․․․․․․․․․․․․․․․․․․․․․․․․․․․․․․․․․․․․․․․․․․․․․․․․․․․․․․․․․․․․․․․․․․․․․․․․․․․․․․․․․․․․․․․․․․․15
<표-6>
실험 참가 구성 인원 및 평가 결과․․․․․․․․․․․․․․․․․․․․․․․․․․․․․․․․․․․․․․․․․․․․․․․․․․․․․․․․․․․․․․․․․․․․․․․․․․․․․17
<표-7>
실험 이전 A와 B 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18
<표-8>
실험 이전 C와 D 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19
<표-9>
집단 교수 자료 현황․․․․․․․․․․․․․․․․․․․․․․․․․․․․․․․․․․․․․․․․․․․․․․․․․․․․․․․․․․․․․․․․․․․․․․․․․․․․․․․․․․․․․․․․․․․․․․․․․․․․․․․․․․․․․․․․․19
<표-10>
교재 구성 내용․․․․․․․․․․․․․․․․․․․․․․․․․․․․․․․․․․․․․․․․․․․․․․․․․․․․․․․․․․․․․․․․․․․․․․․․․․․․․․․․․․․․․․․․․․․․․․․․․․․․․․․․․․․․․․․․․․․․․․․․․․․․․․․20
<표-11>
하향식 듣기 교수 ․ 학습 절차․․․․․․․․․․․․․․․․․․․․․․․․․․․․․․․․․․․․․․․․․․․․․․․․․․․․․․․․․․․․․․․․․․․․․․․․․․․․․․․․․․․․․․․․․․21
<표-12>
상향식 듣기 교수 ․ 학습 절차․․․․․․․․․․․․․․․․․․․․․․․․․․․․․․․․․․․․․․․․․․․․․․․․․․․․․․․․․․․․․․․․․․․․․․․․․․․․․․․․․․․․․․․․․21
<표-13>
듣기 전략 설문지 문항들 언어 처리과정에 따른 분류․․․․․․․․․․․․․․․․․․․․․․․․․․22
<표-14>
Peterson이 제시한 각 언어 처리과정별 듣기 활동 유형․․․․․․․․․․․․․․․․․․․․․․․․․․․․․․․․․․․․․․․․․․․․․․․․․․․․․․․․․․․․․․․․․․․․․․․․․․․․․․․․․․․․․․․․․․․․․․․․․․․․․․․․․․․․․․․․․․․․․․․․․․․․․․․․․․․․․․․․․․․․․․․․․․․․․․․․․․․․․․․․․24
<표-15>
평가 문항 분석표․․․․․․․․․․․․․․․․․․․․․․․․․․․․․․․․․․․․․․․․․․․․․․․․․․․․․․․․․․․․․․․․․․․․․․․․․․․․․․․․․․․․․․․․․․․․․․․․․․․․․․․․․․․․․․․․․․․․․․․․․25
<표-16>
전체 학습자 배경요인 및 영어 흥미도․․․․․․․․․․․․․․․․․․․․․․․․․․․․․․․․․․․․․․․․․․․․․․․․․․․․․․․․․․․․․․․․․․․28
<표-17>
각 집단의 학습자 배경요인 및 영어 흥미도․․․․․․․․․․․․․․․․․․․․․․․․․․․․․․․․․․․․․․․․․․․․․․․․․․․․․30
<표-18>
전체 학습자의 듣기 전략 분포․․․․․․․․․․․․․․․․․․․․․․․․․․․․․․․․․․․․․․․․․․․․․․․․․․․․․․․․․․․․․․․․․․․․․․․․․․․․․․․․․․․․․․․32
<표-19>
각 집단의 듣기 전략 분포․․․․․․․․․․․․․․․․․․․․․․․․․․․․․․․․․․․․․․․․․․․․․․․․․․․․․․․․․․․․․․․․․․․․․․․․․․․․․․․․․․․․․․․․․․․․․․․․․․․33
<표-20>
사전 A집단과 사후 A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35
<표-21>
사전 C집단과 사후 C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35
<표-22>
사전 B집단과 사후 B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36
<표-23>
사전 D집단과 사후 D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36
<표-24>
A집단과 B집단 비교 분석․․․․․․․․․․․․․․․․․․․․․․․․․․․․․․․․․․․․․․․․․․․․․․․․․․․․․․․․․․․․․․․․․․․․․․․․․․․․․․․․․․․․․․․․․․․․․․․․․․․37
<표-25>
사후 A집단과 사후 B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37
<표-26>
C집단과 D집단 비교 분석․․․․․․․․․․․․․․․․․․․․․․․․․․․․․․․․․․․․․․․․․․․․․․․․․․․․․․․․․․․․․․․․․․․․․․․․․․․․․․․․․․․․․․․․․․․․․․․․․․37
<표-27>
사후 C집단과 사후 D집단간의 듣기 성적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37
<표-28>
각 집단 상․하향식 문항 틀린 개수와 사전․사후 듣기 평가 평균 비교․․․․․․․․․․․․․․․․․․․․․․․․․․․․․․․․․․․․․․․․․․․․․․․․․․․․․․․․․․․․․․․․․․․․․․․․․․․․․․․․․․․․․․․․․․․․․․․․․․․․․․․․․․․․․․․․․․․․․․․․․․․․․․․․․․․․․․․․․․․․․․․․․․․․․․․․․․․․․․․․․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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