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교육에서의 문제 해결 지도 : 초등수학중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학교육의 첫 단추인 초등수학교육을 중심으로 먼저,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중요시하게 된 배경부터 문제해결과 전략들을 문헌에서 찾아 정리한 후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문제해결 전략을 초등과정의 몇 가지 문제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Ⅱ.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 = 3
1. 우리나라 초등수학교육의 변천 = 3
2. 교육 목표 = 8
Ⅲ. 문제 와 문제 해결 = 9
1. 문제 = 9
A. 문제의 정의 = 9
B. 문제의 유형 = 10
2. 문제 해결 = 12
A. 문제 해결의 정의 = 12
B. 문제해결의 교육적 의의 와 지도목표 = 13
C.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 = 16
D. 문제해결 학습의 지도 방법 = 17
E. 문제 해결 학습의 지도상 유의점 = 17
Ⅳ. 문제 해결 과정 및 전략 = 20
1. 발견술 = 20
2. Pappus의 분석법 = 21
3 .Descartes의 ‘규칙’ = 21
4. G. Polya = 21
5. Schoenfeld의 문제해결 = 26
6. Krulik과 Rudnick의 문제해결 = 27
7. Leone Burton의 문제해결 = 29
8. F.Fehr의 문제 해결 과정 = 30
9. 한국 교육개발원에서의 문제해결 = 31
10. 일반적인 전략 = 32
Ⅴ.문제해결의 유형별 학습지도 = 37
1. 식을 세워 해결하기 = 37
2. 그림을 그려 해결하기 = 40
3. 표를 만들어 해결하기 = 44
4. 규칙을 찾아 해결하기 = 47
5. 답을 추측하여 해결하기 = 50
6. 거꾸로 맞혀 보고 해결하기 = 53
7. 조건에 따라 조작하여 해결하기 = 54
8. 논리적 추론 = 56
9. 간단한 식으로 해결하기 = 57
Ⅵ. 결 론 = 60
참고 문헌 =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