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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직무스트레스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장익
  • 발행년도 2006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오늘날 교육행정기관에서 교육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교육수요자의 요구, 이해당사자간의 다양한 갈등과 대립 등 행정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대처하려는 경쟁과 성과 중심적 대응방식들로 인해 조직구성원의 직무환경 간의 부적합을 날로 심화시킴으로써 여러 가지 형태의 새로운 스트레스를 안겨주고 있다. 이번 연구는 공공부문 특히 지방 교육자치제에서 지방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시 · 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몰입 제고를 위해 조직 구성원이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주관적 건강인식 및 직무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스트레스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및 25개 경기도 지역교육청에서 교육행정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1,702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장학사, 행정직 6~9급, 사무직 등 총 340명을 표본으로 253명(회수율 74.4%)으로부터 획득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직무 스트레스에 요인에 대한 6가지 하위요소(직무요구, 직무자율성, 관계갈등, 조직체계, 직장문화, 보상의 적절성)와 직무관련 건강에 미친 영향 인식, 직무만족과 관련한 4가지 하위요소(현재직업선택의사, 조건 없는 직업선택의사, 직업선택 권유 의사, 직무만족도)중 직업선택 및 추천의사 3문항을 제외한 각 문항마다 4단계의 Likert 척도(1=‘많이 있음’~4=‘전혀 없음’)로 구성하여 각각의 문항에서 제시하는 행동을 응답하도록 설정하였다. 개발된 질문지는 신뢰도계수 Cronbach's α = 0.7619 ~0.8895 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 표준편차, t검증, F검증, 상관관계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처리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교육청 단위의 지방교육행정기관에서 교육행정업무를 실제로 처리하고 있는 담당공무원들에 대한 전체적 직무스트레스 인식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트레스요인별로는 직무요구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고 직무자율성, 보상의 적절성, 조직체계, 직장문화, 관계갈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직무스트레스 요인은 개인배경별로 다음과 같이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첫째, 높은 직무요구 수준에 있어서 전문직의 경우 업무량 증가, 과중한 책임감이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업무별로는 장학업무가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서는 직무분석을 통하여 업무부담이 담당자의 능력 및 자원과 일치하도록 해야 하고,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해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인원의 증원, 업무의 재분배와 같은 요구수준을 낮춰줄 수 있는 방안이 함께 강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낮은 직무자율성에 있어서 8~9급의 경우 업무예측의 어려움이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업무별로는 학교설립, 기획․정책업무가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서는 업무예측이 가능하도록 업무편람, 충분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며, 기획․정책업무 담당자들에게는 직무에 영향을 주는 결정과 행위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자율성을 더욱 확대해줘야 할 것이다. 셋째, 보상의 적절성에 있어서 사무직의 경우 기대 부적합에서 오는 갈등이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으며, 학사, 예산, 학교설립 업무가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서는 승진기회의 확대, 보다 많은 역할 부여와 같은 방안이 강구되어져야 하며, 무엇보다도 담당자 자신의 직무수행 정도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상을 받고 있다는 확실한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 조직체계에 있어서는 7급 이하 직급에서 조직의 운영체계, 조직의 지원에서 오는 갈등이, 직장문화에 있어서 8~9급의 경우 직무갈등, 집단주의 문화에서 오는 갈등이, 관계갈등에 있어서 7급의 경우 상사와의 갈등이 가장 큰 스트레스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업무별로는 조직체계에서는 학사업무가, 직장문화에서는 행정관리업무가, 관계갈등에서는 감사업무가 가장 갈등을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서 부서별, 담당자 사이에 상호 교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근무기관별로는 도교육청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자들이 직무요구, 직무자율성, 관계갈등, 조직체계, 직장문화 등 전반적 영역에서 지역교육청에 비해 스트레스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도 단위 교육행정기관의 기능과 역할의 재조정, 교육행정 권한의 이양 등이 충분히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과정에서 높은 요구 수준과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 반영된 결과로 보여진다. 따라서 도교육청에서는 지역교육청에 보다 많은 기능과 역할을 부여해 주고 책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 모색이 필요하고, 조직 구성원의 직무순환을 활성화시켜 다른 부서로의 이동이 쉽게 이뤄질 수 있는 인사관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다음으로, 개인배경별 직무만족도에서 직급․직종별로는 전문직이 가장 높았고, 6급, 8~9급, 7급, 사무직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관별로는 도교육청이, 담당업무별로는 감사업무, 정보화업무 분야가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직 및 8~9급을 제외하고는 하위직급일수록, 하급기관에 근무할수록 직무에 상대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건강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한 집단은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인식 수준도 높았으며,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인식은 낮게 나타났다. 또한, 건강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강하면 직무만족도 또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서 볼 때 경기도교육청 및 경기도지역교육청에서 교육행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요구, 직무자율성, 보상의 적절성과 같은 요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은 자신의 주관적 건강인식 뿐만 아니라 직무만족에도 매우 부정적 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에서 근무하거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직무만족도가 낮은 것은 아니었으며, 직무내용, 인성이나 자기 존중심과 같은 사회심리적 요인 등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원인변인과 결과변인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지 않았다. 원인변인과 결과변인의 관계를 잘 설명해 주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을 때 제 3의 요소인 매개변인이 개입되면 그 관계가 약해지는데 이 매개변인의 효과를 규명하는 연구도 향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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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Ⅰ장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의 문제 = 4
4. 연구범위 및 한계 = 5
제Ⅱ장 이론적 배경 = 6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 6
2. 관련 이론 및 설명 모형 = 8
3. 직무스트레스의 영향변인 = 36
제Ⅲ장 연구의 방법 = 45
1. 연구의 대상 = 45
2. 조사 도구 = 46
3. 자료의 수집 = 48
4. 응답자 일반 현황 = 49
5. 자료의 분석 = 51
제Ⅳ장 연구 결과 및 논의 = 52
1. 직무스트레스 수준과 개인배경별 차이 = 52
2. 직무가 건강에 미친 영향 인식과 개인배경별 차이 = 96
3. 직무만족수준과 개인배경별 차이 = 99
4. 건강 및 직무만족 수준과 직무스트레스 인식 차이 = 109
5. 건강관련 인식과 직무만족 수준과의 관계분석 = 128
제Ⅴ장 요약, 결론 및 제언 = 129
1. 요약 = 129
2. 결론 및 제언 = 133
참고문헌 = 136
부 록 =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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