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평생교육원 노인교육 프로그램 사례분석 : S여대 "실버아카데미"를 중심으로

홍혜자 (Hong, Hye-Ja, 교육대학원)

원문보기

초록 moremore
이 연구는 S여자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노인교육 프로그램인 ‘실버 아카데미’프로그램을 연구의 주제로 선정하여 ‘실버아카데미’에 참여한 노인 학습자들이 교육의 장에 참석하게 하는 동기요인,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학습을 어렵게 하는 저해요인, 프로그램에 참가 하면서 실생활 속에서 노인 스스로가 느끼는 생활의 변화, 가정과 사회 실생활 속에서의 적용도, 선호과목, 기피과목 등을 심층 분석함으로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모델 사례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
이 연구는 S여자대학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노인교육 프로그램인 ‘실버 아카데미’프로그램을 연구의 주제로 선정하여 ‘실버아카데미’에 참여한 노인 학습자들이 교육의 장에 참석하게 하는 동기요인,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학습을 어렵게 하는 저해요인, 프로그램에 참가 하면서 실생활 속에서 노인 스스로가 느끼는 생활의 변화, 가정과 사회 실생활 속에서의 적용도, 선호과목, 기피과목 등을 심층 분석함으로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모델 사례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내용으로 S여대 평생교육기관의 전반적인 배경 및 특징, 실버아카데미 프로그램 개설 배경 및 목적, 프로그램 내용구성 특징,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참여자의 성과 인식 등을 설정하였다. 또한 연구방법으로는 S여대 평생교육기관과 S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교육기관 약력. 실시한 프로그램 및 실버아카데미 프로그램 문헌 자료. 실버아카데미 프로그램 참여자 전원 50명을 대상으로 교육 참여시 제출한 교육지원서 와 교육 참여 대상자중, 의사소통이 원활한 15명을 선정. 집단 면담을 실시하여, 평생 교육기관의 전반적인 배경 및 특징, 실버아카데미 프로- ⅳ -그램 개설 배경 및 목적, 프로그램 내용구성 특징,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참여자의 성과 인식 등에 대해 심층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의 절차와 방법은 비 구조화된 면담으로 대화를 녹음한 후 축어 록을 작성하여 ‘실버아카데미’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학습자들의 교육 참여 동기요인, 프로그램 인지 경로, 교육내용 만족도, 참여자 스스로가 느끼는 생활의 변화, 실생활 속에 적용도, 학습 저해요인, 선호하는 교과목, 기피하는 교과목, 참여시 애로사항 등을 심층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버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S여대 평생교육원은 전신인 1969년 간호고등학교로 출발하여, 간호전문학교, 전문대학, S여자 대학으로써, 노인교육에 대해서는 산성동 복지관에서 노인대학을 운영하는 등으로 오랜 기간 동안에 걸쳐 지속적으로 노인 건강 및 노인 교육을 실행해 오고 있다. 둘째 급증하는 노인인구 추세에 대해 향후 전개될 사회적 예견과 사전 훈련된 면접원에 의해 노인 대상자 76명 대상으로 1:1 개별 면접 조사 방법에 의해 5개 항목의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한 ‘노인교육 사전 욕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치에 그동안 실시한 교과목을 접목시킨, 노인에게 적합한 교과목들로 선정하였고, 이러한 기초부터 단계적인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노인전문 교육프로그램인 ‘실버아카데미’로 개발하였고, 이에 S여대 교수진과 교육시설을 그대로 사용하여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고급화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2004년 교육인적 자원부 위탁사업 부문에 본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당선됨으로서 우수성이 검증된 프로그램임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재정적 지원이 이뤄짐에 따라 무상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재정적 토대를 만들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실버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6개 대단원으로 분류하여, 노인의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사회적 건강, 전문 교육 및 교양, 특별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다시 중단원 10개, 소단원 29개- ⅴ -로 대단원의 내용을 각각 세분화 하여 소단원에 적합한 교육시간을 각각 배정. 구성되어 있고, 본 교육이수 후는 ‘아동조형 실기 지도사’ 로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인들이 적극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난다. 넷째, 교육 참여자는 노인으로서는 비교적 활동성이 높은 55세~65세(연령별 분포 58%) 연령층으로 사회생활 경험이 많은 고졸이상이며 교육장이 소재된 주변 근거리에서(거주지 분포 60%) 아파트에(주거 형태별 분포 64%) 거주하는 남자노인(성별 분포 70%) 들이 많이 참여 하고 있음이 나타났고, 다섯째, 참여자의 성과인식에 있어서, 참여 동기는 일상생활에서 탈피를 통한 휴식을 얻으려는 성향으로 나타났고, 프로그램을 인지하게 된 경로로는 지인, 교육종사자들의 권유에 의해 알게 것으로, 교육을 통하여 가정 일에 적극적 참여, 자신의 건강관리, 자부심, 자기계발, 가족 간의 의사소통 원할, 자아성찰 등으로 참여자 스스로가 자각 변화를 하고 있고, 교육내용을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 적용은 노인을 위한 봉사활동, 자기건강관리, 습득기능 활용, 가족 간의 배려, 자기 판단력 향상 등으로 즉시 실천적으로 적용하고 있음도 나타나고 있다. 교육 참여자의 학습저해요인으로는 주로 기관적 저해요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성향적 저해요인과 상황적 저해요인도 나타나며, 선호과목으로는 가족이나 대인간에 대화 위주의 인간관계 심리론, 노인 건강관리, 노인복지로, 기피과목으로는 스포츠 댄스, 구연동화 화음 법, 노래 부르기 등으로 나타났다.
목차 moremore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와 내용 = 3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와 내용 = 3
3. 연구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8
1. 대학평생교육 = 8
2. 노인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 = 25
3. 선행연구 분석 = 36
Ⅲ. 대학평생교육원 노인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 S여대 `실버 아카데미` 사례 = 39
1. 개설기관의 전반적 배경 및 특징 = 39
2. 실버아카데미 프로그램 개설 배경 및 목적 = 42
3. 프로그램 내용 구성 특징 = 45
4.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 49
5. 참여자 성과 인식 = 73
6. 운영활성화 전략 = 75
7. 종합 논의 및 시사점 = 76
Ⅳ. 요약 및 결론 = 81
1. 요약 = 81
2. 결론 및 제언 = 84
참고 문헌 =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