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성완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6.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을 중심으로 한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72명을 대상으로 전통적 학습 환경(통제집단)과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환경(실험집단)으로 나누어 사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검사를 했으며, 별자리에 관해 집단별로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과 전통식 학습을 실시한 후, 사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은 전통적 학습에 비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정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교사의 수업관찰과 학습자 평가서를 살펴 본 결과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학습자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한계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자기 주도적 학습 8
2.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12
3.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과 과학교과 29
4.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 3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9
1. 실험 설계 39
2. 연구 대상 40
3. 검사 도구 42
4.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44
5.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환경 45
Ⅳ. 연구결과 59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변화 59
2.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변화의 정성적 결과 65
Ⅴ. 결 론 71
1. 요약 71
2. 결론 73
3.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 록 80
ABSTRACT 86

more

목차

- 표 목 차 -
<표 Ⅱ-1> 전통적 협동학습과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비교 = 18
<표 Ⅱ-2>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과정 = 22
<표 Ⅱ-3> 프로젝트 학습의 일반 과정 및 관련 인터넷 기능 = 25
<표 Ⅱ-4> 웹 기반 프로젝트학습의 국내 사례 분석표 = 27
<표 Ⅱ-5>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 31
<표 Ⅱ-6> 초등학교 과학과 학년별 지구영역의 내용 체계표 = 33
<표 Ⅲ-1> 실험 설계 = 39
<표 Ⅲ-2> 실험-통제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사전 검사 결과 = 40
<표 Ⅲ-3> 실험-통제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전 검사 결과 = 41
<표 Ⅲ-4>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하위영역별 문항의 내적 일치도 = 43
<표 Ⅲ-5> 연구 절차 = 44
<표 Ⅲ-6>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 = 46
<표 Ⅲ-7> 홈페이지 구성 = 47
<표 Ⅳ-1> 실험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전체) = 59
<표 Ⅳ-2> 실험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하위) = 60
<표 Ⅳ-3> 통제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전체) = 61
<표 Ⅳ-4> 통제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하위) = 62
<표 Ⅳ-5> 실험-통제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후검사 비교(전체) = 63
<표 Ⅳ-6> 실험-통제집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사후검사 비교(하위) = 64

more

목차

- 그 림 목 차 -
[그림 Ⅲ-1] 초기화면 = 48
[그림 Ⅲ-2] 공지사항 화면 = 49
[그림 Ⅲ-3] 묻고 답하기 화면 = 50
[그림 Ⅲ-4] 프로젝트 개요 화면 = 51
[그림 Ⅲ-5] 과제 화면 = 51
[그림 Ⅲ-6] 프로젝트 진행 화면 = 52
[그림 Ⅲ-7] 평가 화면 = 53
[그림 Ⅲ-8] 심화학습 화면 = 53
[그림 Ⅲ-9] 추천사이트 화면 = 54
[그림 Ⅲ-10] 결과물 제출 화면 = 55
[그림 Ⅲ-11] 결과물 제출 등록 화면 = 56
[그림 Ⅲ-12] 대화방 화면 = 57
[그림 Ⅲ-13] 대화방 등록 화면 = 57
[그림 Ⅲ-14] 팀소개 화면 =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