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하영화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도를 측정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 과목인 이산수학에 대한 수학분야가 기존의 수학에 대한 문제풀이 만을 강조하는 학문임을 벗어나 좀 더 사고적 이고 창의적인 수학임을 나타냄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 일수 있음을 나타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단원별 다음 단계로 전개해 나갔다. 첫 번째 : 교사의 간섭을 배제한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해결과 흥미 참여도 측정 두 번째 : 교사의 역사 발생적 원리 설명과 그 와 관련된 문제제시 세 번째 : 두 번째 단계 후 그 단원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도 측정 네 번째 : 각 단원별 세 번째 단계 후 이산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측정 단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호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존의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서 좀더 적극적인 반응과 참여적인 학습자의 태도를 갖게됨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방법 = 3
3. 연구 과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역사 발생적 원리의 의미와 중요성 = 4
2. 이산수학의 소개와 7차 교육과정 = 6
가. 이산수학의 소개 = 6
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 8
다. 이산수학 내용의 체계 = 12
Ⅲ.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이산수학 교수 방안과 효과 = 13
1. 「선택과 배열」 = 13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13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13
다. 본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23
2. 「그래프」 = 25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25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25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절차와 결과 = 30
3. 「알고리즘」 = 32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32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33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40
4. 「의사 결정과정과 최적화 이론」 = 42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42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43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48
Ⅳ. 요약과 결론 = 51
1.요약 = 51
2.결론 = 53
참고 문헌 = 5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