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의 성 지식과 자녀 성교육에 대한 부모인식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문무경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유아의 성 지식을 알아보고 시대적인 상황에 맞추어 성적인 피해로부터 유아 자신을 보호 하고 유아 발달 특성에 맞는 성교육의 방향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지역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 원아들과 학부모 417쌍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회수된 설문지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WIN 10.0을 이용하여 각 문항별로 변인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유아가 출생 배경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으며, 신체의 구조상 성기의 구체적인 명칭에는 남자는 아기씨, 여자는 아기 방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타인으로부터의 신체적 접촉 시나 그 이후에는 엄마나 가족에게 사실대로 말하고 있어 유아들이 타인으로부터의 신체접촉에 대해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에서 유아 성교육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도는 보통 이상으로 높았으며 유아 성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은 자녀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여아의 경우 성폭력 예방과 대처방안 지도가 높았으며 남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여아의 경우 우리 사회가 여아에 대한 성폭력으로부터의 안전하지 못함을 재확인 시켜주고 있다. 성교육을 하기 적절한 시기는 만4-5세에 유아가 호기심을 나타내기 시작할 때이며, 가정에서 성교육은 대중매체를 통한 정보를 이용하여 유아 자신의 청결에 대한 교육과 신체 보호, 유괴나 성폭력 방지, 남자와 여자의 신체 차이 및 역할 순으로 가정에서 성교육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에 관련된 질문에 응답 시에는 진지한 태도로 자연스럽고 간단하게 대답한다고 하였으며, 부모가 유아에게 성 관련 질문을 하는 것보다 유아가 부모에게 성 관련 질문을 훨씬 많이 하는 걸로 나와 부모의 성교육 의식보다 유아의 호기심으로 인한 성교육이 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 성교육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구체적 지도 방법의 미숙이 가정 성교육을 실시할 때의 문제점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성적인 문제 행동 발견 시에는 지속적으로 문제행동을 관찰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구는 것으로 나타나 신중하게 대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연령별 유아성의식 발달의 특징 = 5
2. 유아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 8
Ⅲ. 연구 방법 = 18
1. 연구 대상 = 18
2. 조사 도구 = 20
3. 연구 절차 = 22
4. 자료 분석 = 2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3
1. 연구 결과 = 23
가. 유아의 성지식 = 23
나. 가정에서 성교육에 대한 부모인식 = 30
2. 논의 = 50
Ⅴ. 결론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7
부록 1 부모용 설문지 = 62
부록 2 유아용 설문지 = 6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