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미문학을 활용한 교실 수업과 그 효용성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한호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이 논문은 영미 문학이 영어 교육에서 어떻게 정의되고, 연구되어 왔는지 시대별로 살펴보고, 영미 문학이 영어 수업의 텍스트로써 어떤 효용성을 갖는지 논한 후에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어 학습의 목적과 방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7차 교육 과정에 따라 제작된 교과서에 소개된 영미 문학 작품을 조사하고, 현직 교사와 학생들의 설문지를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어떠한 영미 문학작품들이 얼마나 다루어지고 있으며 수업에 영미 문학을 활용하는 것에 대해 현직 교사와 학생은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종합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미 문학을 활용한 교실 수업의 현황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의 한 반의 학생을 대상으로 영미 문학을 활용한 수업의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을 진행하여, 비문학 텍스트로 수업을 한 다른 반과 비교 연구를 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서 영미 문학 작품을 활용한 수업의 현실적인 효과를 가시화 하고자 한다.

more

목차

목차
Ⅰ. 머리말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의 가설 = 2
1.3 논문의 구성 = 2
Ⅱ. 이론적 배경 = 4
2.1 영미 문학과 영어교육 = 4
2.2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과 영미 문학 = 5
Ⅲ.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영미 문학 활용 현황 = 8
3.1 교과서 선정 및 작품 소개 = 8
3.2 교과서에 소개된 문학 작품 분석 = 12
3.3 설문 조사 대상 및 방법 = 15
3.4 설문 조사 항목 별 분석 = 15
Ⅳ. 영문학 작품의 효용성 = 24
4.1 제 7차 교육 과정에 나타난 영어과 교육 목표 = 24
4.2 바람직한 영어 교재의 기준 = 26
4.3 영미 문학의 효용성 = 27
Ⅴ. 수업 연구 = 37
5.1 연구 대상 = 37
5.2 텍스트의 선정 = 37
5.3 수업 연구의 목적 = 38
5.4 영미 문학을 활용한 수업의 절차 = 39
5.5 대조군 수업의 절차 = 42
Ⅵ. 결과의 분석 = 47
6.1 어휘 테스트 분석 = 48
6.2 독해 테스트 분석 = 49
6.3 Comprehension check-up 분석 = 52
Ⅶ. 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59
부록 =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