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함수 개념의 지도방안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중학교 수학 교과 과정 중 함수는 매우 중요한 내용 중 하나이다. 함수적 사고는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그 소양으로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함수에 관한 학습은 큰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수학의 여러 가지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함수의 개념은 수학에서 아주 중요한 통합적 아이디어의 하나이다. 두 집합의 원소 사이의 특수한 대응 관계인 함수는 산술, 대수에서 기하, 확률에 이르기까지 교육 과정 전체의 공통된 주제일 뿐만 아니라, 실생활이나 자연 현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많은 투입과 산출 상황의 수학적 표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제 7차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함수 개념을 다루었고 중학교 1학년(7-가 단계)에서부터 3학년(9-가 단계)까지 각 단원에 대한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내용 = 3
3. 연구 방법 = 4
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제 7차 수학과 중학교 교육과정 = 5
1. 제 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 6
2. 수학과 목표 = 7
3. 제 7차 수학과 중학교 교육과정 - 규칙성과 함수 영역 = 8
Ⅲ. 함수 개념 지도 배경 = 21
1. 함수 개념의 역사적 변천 과정 = 21
2. 학교 수학에서의 함수 개념 발달 = 29
3.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함수 개념 도입 = 31
Ⅳ. 함수 단원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34
1. 교육과정별 중학교 함수 단원 비교 = 34
2. 중학교 함수 단원 비교 - 6차 vs 7차 = 47
Ⅴ. 함수 개념 학습 지도방안 = 49
1. 규칙성과 함수 = 51
2. 일차함수 = 57
3. 이차함수 = 64
4. 실생활에서의 함수의 예 = 71
Ⅵ. 결론 = 79
참고문헌 = 8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