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터넷을 이용한 수학학습의 실태분석과 활용방안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수학학습에 이용함으로써 자발적인 수학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수학교육에 있어 받아먹기식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 스스로 찾아 학습하는 생활태도는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 시킬뿐 아니라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포털사이트 지식검색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의 이용도 실태를 분석해 보고 수학적 의사소통의 질문자 계층, 답변자 계층과 그 만족도를 조사해 유용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개인 및 그룹 홈페이지, 커뮤니티를 조사해 보고 각 사이트의 구성과 이용도에 비추어 학습에 어떻게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헌데 문제는 이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이다. 따라서 우선은 학생들이 유용한 사이트를 알고 제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교사와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겠고, 각 사이트 운영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유용하고 알찬 정보들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는 개인뿐 아니라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겠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용어의 정의 = 2
Ⅱ. 이론적 배경 = 5
1. 인터넷 활용의 의의 = 5
2. 구성주의의 실현 매체로서 인터넷의 교육적 유용성 = 5
가. 풍부하고 다양한 정보의 수집 = 6
나. 동료 및 전문가와의 상호작용 강화 = 6
다. 실제적 과제 제시의 가능성 = 7
라. 협동학습 환경 구현의 가능성 = 7
마. 자아 성찰적 사고 기회의 제공 = 7
Ⅲ. 본론 = 9
1. 연구 방법의 개관 = 9
2. 연구방법 = 9
가. 포털 사이트의 지식 검색 분석 = 9
나. 수학 관련 개인 홈페이지 분석 = 15
다. 수학 관련 그룹 홈페이지 분석 = 18
라. 수학 관련 커뮤니티 분석 = 25
마. 공공 기관 학습 사이트 분석 = 37
3. 인터넷 수학학습 사이트의 특징 = 42
4. 결과 및 논의 = 42
Ⅳ. 결론 = 45
1. 결과 및 제언 = 45
참고문헌 = 48
부록 = 4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