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증명지도의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하영화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내용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Ⅱ.수학 교육과 증명지도 = 3
1. 수학교육의 목적 = 3
2. 증명의 의의 및 필요성 = 6
Ⅲ.이론적 배경 = 10
1. Van-Hiele의 이론적 배경 = 10
2. Van-Hiele 수준의 교수-학습 5단계 = 14
3. Van-Hiele이론의 수학 교육학적 의미 = 17
Ⅳ. 선행 연구 고찰과 제7차 교육과정 = 17
1. Piaget 인지발달론의 각 발달단계상의 특징 = 17
2.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지도론 = 20
3. Balacheff의 증명의 네 단계 = 22
4. Tall의 증명에 관한 인지 발달 이론 = 31
5. 제7차 교육과정 = 35
Ⅴ. 현행 기하 교육 과정의 문제점 = 38
1. 기하증명의 난점 = 38
2. 기하증명이 어려운 이유 = 39
3. 지시적 수업으로 인한 증명지도의 문제점 = 44
4. 연역적 전개의 교육적 문제점 = 46
Ⅵ. 효과적인 기하 증명지도 개선 방향 = 47
1. 공리적 방법에 의한 형식적 증명 지도 = 47
2. 논증·기하에서의 정의의 강화 = 53
3. 분석-종합법의 역동적 통합에 의한 증명지도 강화 = 53
4. Van-Hiele 교수-학습 5단계에 따른 학습 모형 = 55
Ⅶ. 결론 및 제언 = 63
1. 결론 = 63
2. 제언 = 64
참고 문헌 = 6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