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의 ‘책 읽어주기’ 활동이 문학경험 제공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조창환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교사의 ‘책 읽어주기‘ 활동이 문학경험 제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학경험 제공을 위한 ‘책 읽어주기’ 전략을 세우고 1년 동안 교실에서 활동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설정하였다. ‘책 읽어주기’ 활동이 문학경험 제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가. 교사가 책을 읽어주는 활동은 문학경험 제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나. ‘책 읽어주기’ 활동이 문학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 본 논문 Ⅱ장에서는 ‘책 읽어주기’와 문학경험에 대한 관계를 밝히는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책 읽어주기’의 의의와 효과, 읽어주는 방법에 대한 고찰 및 문학경험에 대한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연구대상과 기간, ‘책 읽어주기’ 활동의 모형을 설계하여 문학적 경험 제공을 위한 전략적 모형, 읽어준 후의 활동에 대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에서 담임했던 1학년 아동이며, 1년 동안 기록한 일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담임을 하면서 책을 읽어주었던 학급아동 전체를 대상으로 했다. Ⅳ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읽어준 빈도수가 높고, 반응이 좋았던 책 목록을 독서경험 차원과 문학적 경험 차원에서 분석하여 보고, 아동들의 반응을 적은 일지를 통해 문학적 경험 제공에 미친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학급에서 매일 책을 읽어주는 활동이 독서경험의 차원을 넘어서 작가와 주제, 문학적 형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는 문학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다. 또한 작품성이 우수한 책이 효율적으로 책을 읽어주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며, 그밖에도 다양한 전략을 통해 책을 읽어주는 효과를 높일 수 있음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교사가 초등학생에게 책을 읽어주는 활동은 문학 경험 제공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해석을 할 수 있다.

more

목차

차례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선행 연구 검토 = 4
Ⅱ. 이론적 배경 = 8
1. ‘책 읽어주기’의 개념 = 8
가. ‘책 읽어주기’의 의의 = 8
나. 책 읽어 주기의 효과 = 10
2. 책 읽어 주는 방법 = 11
가. 책의 선택 = 11
나. 읽어주는 방법 = 19
3. ‘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경험의 교육적 의의 = 26
가. 심미적 읽기지도 = 26
나. 문학에 기반한 교육 = 30
Ⅲ. 연구 방법 = 32
1. 연구 대상 및 기간 = 32
2. ‘책 읽어주기’ 활동의 설계 및 적용 = 33
가.‘책 읽어주기’ 활동 절차 = 33
나. 책 고르기 전략 = 34
다. 책 소개하기 전략 = 42
마. 문학경험 확대를 위한 ‘책 읽어주기 전략’ = 46
마. 책 읽어준 후의 활동 전략 = 52
Ⅳ. 결과 분석 = 55
1. 문학경험 차원에서의 작품 분석 = 56
2. 문학경험 제공에 미친 영향 = 67
가. 반응일지 분석 = 67
나. 자기 평가지 분석 = 81
Ⅳ. 결론 = 87
참고 문헌 = 89
논문요약 = 9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