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준별 독서 모둠 체험이 읽기 태도에 미치는 영향 -모둠별 독서 신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조창환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 중심 틀을 마련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준별 교육과정 및 그에 따른 수준별 교과서 제작, 이를 바탕으로 한 수준별 수업을 제시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준별 교육과 지도 방법, 평가 방법 등을 실현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이상적인 최종의 목표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모둠을 통한 수준별 독서 활동이 학습자의 독서 능력과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을 기대하면서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독서 모둠 수준의 설정과 운영 연구 2) 학습 교재와 학습 방법의 차별화 연구 3) 수준별 독서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구안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학습자 중심 이론 및 수용이론, 구성주의 이론을 독서 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학습자 중심 독서 교육을 기반으로 하면서 수용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구성주의에서의 협력 학습을 도입하였다. 독서 모둠을 구성하여 토의식 수업과 수준별 교재 및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방법을 거론하였다. 연구 대상은 연구자가 재직 중인 경기도 용인시 소재 중학교 1학년생들이다.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으로 2학급을 선정하였으며, 2004년 3월부터 2005년 2월까지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비교 집단과의 비교를 통하여 학습의 효과가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를 점검하고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검사는 문학 작품 이해력 향상과 문학 감상 태도의 변화에 중점을 두었다. Ⅳ장에서는 수준별 독서 모둠 편성의 방법을 밝히고 수준별 독서 교수·학습 과정 모형을 구안하였으며 특히, 독서 신문 제작을 통한 다양한 수준별 독서 후 활동의 방안을 모색하였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수준’의 개념을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과 성취 수준으로 한정하지 않고 흥미와 관심의 차이까지로 확대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독서 능력에 따른 수준별 프로그램 구안으로 독서준비 능력에 따라 수준을 나누거나, 흥미. 적성에 따른 수준별 독서 후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수준별 교재 설정 및 학습 목표의 문제를 연구함에 있어 다양하게 제시된 자료와 학습 활동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개별화 교육을 실천함과 동시에 수준별 활동 질문지를 제시하여 그 가능성을 보이고자 하였다. 또한, 모둠별 독서 신문 제작 활동을 통한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의 다양성을 모색하였다. Ⅴ장에서는 실천 내용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수준별 모둠을 통한 수준별 독서 활동이 학습자의 독서 능력과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을 기대하면서 그 방법의 일환으로 다양한 독서 후 활동을 아우를 수 있는 모둠별 독서 신문 제작을 실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독서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글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 거의 가르쳐 준 일이 없다고 생각된다. 이러다 보니 학생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애초부터 가지고 있는 학생의 능력에 기대게 된다. 학생들의 읽기 과정에 교사가 직접 개입할 수는 없지만 글의 내용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는 있다. 읽기 기능은 연습을 통해 증진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하여 학생들에게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부여해 주고자 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독서 지도가 ‘개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집단’을 대상으로 해 왔다는 점을 반성하고 학습자들이 각기 능력도 다르고 흥미도 다르며 학습하는 양식도 다르기 때문에 어려가지 어려움이 따르지만 본질적으로 각기 다른 수업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독서 교육에서 학생들의 독서 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글을 읽는 목적이 뚜렷하고 읽고 싶은 마음으로 읽었을 때 더 적극적으로 읽게 됨을 경험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태도 형성이 독서 동기 부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 학생들에게 개개인에게 맞는 독서 활동을 수행하도록 유도하여 독서 동기와 독서 기회를 부여하였으며 그 결과 독서 활동 자체와 더불어 독서 후 활동에도 흥미와 관심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이 연구의 활동 내용이 특히 독서 태도면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more

목차

차례
논문 요약 = ⅳ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 1
2. 선행 연구의 고찰 = 2
3. 연구 문제 = 5
4. 연구의 방법 및 방향 = 6
Ⅱ. 이론적 배경 = 10
1. 학습자 중심의 독서 교육 = 10
2. 수용 이론과 교재 선정 = 11
3. 구성주의와 협동 학습 = 13
Ⅲ. 연구의 방법 = 16
1. 연구 대상 및 기간 = 16
2. 연구의 방법 = 16
3. 실태 조사 = 17
Ⅳ. 연구의 과정 = 24
1. 수준별 독서 모둠의 조성 및 활용을 통한 활성화 = 24
2. 수준별 독서 교수-학습 과정 모형 구안 및 적용 = 32
3. 독서 신문 제작을 통한 수준별 독서 후 활동의 실제 = 48
Ⅴ. 검증 및 평가 = 76
1. 검증 내용 및 방법 = 76
2. 검증의 결과 = 79
Ⅵ. 요약 및 결론 = 86
1. 요약 = 86
2. 결론 및 제언 = 88
참고 문헌 = 93

< 표 차례 >
<표 1> 독서 태도 검사 = 17
<표 2> 독서 환경 검사 = 19
<표 3> 읽기 친밀도 검사 = 20
<표 4> 읽기 습관 검사 = 20
<표 5> 읽기 능력 자기평가 검사 = 21
<표 6> 독서 실태 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 23
<표 7> 개인별 독서 수준 진단표 = 27
<표 8> 독서 능력별 수행평가 기준표(예시) = 28
<표 9> 모둠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 모형 = 32
<표 10> 인지적 독서 능력에 따른 차별화 운영안 = 33
<표 11> 수준별 독후 활동 내용 = 33
<표 12> 독서 수준별 단계적 독서 태도 형성 지도 = 35
<표 13> 소집단 독서 모둠의 활동 전개 모형 = 37
<표 14> 선택 과제에 따른 수준별 수업 과정안 = 38
<표 15> 연령별 발달단계에 따른 독서흥미요소 = 39
<표 16> 흥미 적성에 따른 수준별 프로그램 = 40
<표 17> 중1-1학기 문학 단원 교육과정 내용 분석 및 학습자료 개발 = 41
<표 18> 인간의 지적 활동의 위계화 설정 = 43
<표 19> 독서 활동의 단계별 양상 = 43
<표 20> 수준별 활동 질문지를 통한 교수-학습 지도안 = 47
<표 21> 독서 모둠 활용 교수 -학습 지도안 = 51
<표 22> 독서 신문 제작 과정 및 평가 기준 = 53
<표 23> 모둠별 독서 신문의 기본틀 예시 = 54
<표 24> 독서 신문 제작 수업 교수-학습 차시별 계획 = 55
<표 25> 모둠별 상호 평가표(예시) = 73
<표 26> 독서 태도의 변화 = 77
<표 27> 독후 활동에의 흥미도 변화 = 77
<표 28> 읽기 능력 자기 평가의 변화 = 78
<표 29> 독서 습관의 변화 = 79
<표 30> 모둠별 독서 신문 평가 후 학생 감상문 예시 = 84

<그림 차례>
[그림 1] 독서 신문 제작 활동 모습 = 56
[그림 2] 학급 인터넷 까페를 활용한 독후 활동 = 57
[그림 3] 독서 퀴즈 행사 모습 = 57
[그림 4] 마인드맵 학생 작품 예시 = 58
[그림 5] 학생 만평 작품 예시 = 72
[그림 6] 모둠별 평가 활동 장면 = 74
[그림 7] 벽면 게시 활용 모습 = 74
[그림 8] 모둠별 독서 신문 작품 = 7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