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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독서 흥미 유발 방안 연구 -다양한 표현 및 창작활동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조광국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단순히 ‘책을 읽자’가 통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이 아니라 무언가 다른 통로가 필요하다. 요즘 대다수 아이들의 컴퓨터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에서 2시간이 넘는다. 이 정도 시간이면 여가 시간의 대부분을 컴퓨터와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컴퓨터를 활용한 독후 활동이다. 요즘 인터넷에서 블로그와 미니홈피 꾸미기가 유행이다. 블로그를 꾸밀 때 그 컨텐츠를 독서와 관련된 것으로 하면 독서에도 흥미를 갖게 되고 컴퓨터도 좋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지금까지 형식적으로 하던 독후 활동을 좀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하게 되면 독후 활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독서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독서의 중요성을 말로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 스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존의 방법들을 고수하느라 애 쓸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지금의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독서지도 방법도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때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국어 교과재량 시간을 활용하여 지도한 현장연구로서 무작정 책을 읽기보다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독서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활용과 독서활동을 통합하여 학생들의 유익하고도 건전한 컴퓨터 활용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작품의 이해·감상과 연계시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게 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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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2
3. 연구 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8
1. 독서 지도의 의의 = 8
2. 독서 흥미의 발달 = 11
3. 독서 지도 방법 = 13
Ⅲ. 고등학생의 독서 실태와 문제점 = 25
1. 조사 방법 = 25
2. 독서 실태와 문제점 = 25
Ⅳ.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지도의 실제 = 35
1. 인터넷 블로그를 통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 = 35
1) 인터넷 블로그에 독서일기 쓰기 = 35
2) 친구들 블로그에 덧글 달기-온라인상에서 독서토론하기 = 40
2. 창의적인 독후 활동을 통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 = 43
1) 책 홍보 포스터 만들기 = 43
2) 책 읽고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감상문 만들기 = 47
3) 창의적인 독후감 전시회 = 55
3. 창작 활동을 통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 = 59
1) 시 창작 및 시화 그리기 = 59
2) 단편 소설 창작하기 = 66
Ⅴ. 결과 및 해석 = 79
Ⅵ. 결론 = 84
참고문헌 = 86
부록 =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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