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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고순옥 (go, soon ok, 아주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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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조선미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moremore
본 연구는 종일제를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검사를 측정하고 유아의 언어발달이 사회·정서적 발달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변인과 부모의 환경요인이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과는 서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2. 언어발달과 유아의 개인변인(성별, 출생순위, 형제 수,...
본 연구는 종일제를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유아의 수용언어, 표현언어, 어휘력 검사를 측정하고 유아의 언어발달이 사회·정서적 발달과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변인과 부모의 환경요인이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과는 서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2. 언어발달과 유아의 개인변인(성별, 출생순위, 형제 수, 지역)과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3. 언어발달과 유아 부모의 환경적 요인(학력, 직업, 연령)과는 상관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직장보육시설 2곳, 국공립 어린이집 3곳, 가정보육시설 1곳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유아의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를 위해 사용한 검사도구는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MCDI-K 검사와 한국행동과학 연구소(1978)에서 개발한 사회·정서적 발달 검사를 장영애(1987)가 유아용으로 수정·보완한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 척도로 사용하였다. 사회·정서 발달의 하위요인은 내적통제, 또래와의 원활한 상호작용, 학교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와 MCDI-K 검사는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과 함께 설문지를 가정으로 보내어 학부모가 직접 기록하게 한 후 어린이집으로 가져오게 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평정 척도는 해당 유아의 담임교사에게 문항별로 평정하게 하였으며 20일간의 시간을 주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변인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부모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과 사회·정서적 발달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변량분석과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간의 상관을 살펴볼 때, 사회정서발달척도의 하위척도 5개중 상호작용,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 등 4개의 변인이 어휘표현력 및 이해력, 수용언어능력과 표현 언어능력과 모두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언어발달과 유아의 개인변인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언어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집단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가 독자인지, 혹은 형제가 있는지 여부가 언어 발달에 어떤 상관을 보이는지 또한 알아보았다. 어휘력, 표현 언어능력과 수용언어능력 등 모든 언어발달 측정치에서 형제가 있는지 여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언어발달과 부모의 변인간의 상관관계 결과에서는 부의 연령에 따른 언어능력의 차이는 수용언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 사회정서발달의 평정치 간에도 차이를 보였다. 상호작용이나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 등은 어머니 연령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반면 내적통제의 정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more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유아의 언어발달 = 4
가. 행동주의 이론 = 5
나. 천성주의 이론 = 5
다. 상호작용주의 이론 = 6
1)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 6
2)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 7
2. 유아의 사회·정서발달 = 8
가. 사회성 발달 = 8
나. 정서발달 = 9
3. 유아의 언어발달과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 = 10
가. 언어에 적극성을 가지는 유아 = 11
나. 언어에 적극성을 가지지 않는 유아 = 12
4. 언어발달과 개인 및 환경요인과의 관계 = 12
가. 성(性) = 13
나. 부모의 학력 = 13
다. 형제 관계 = 14
라. 지역차 = 14
5. 선행연구 고찰 = 14
Ⅲ. 연구 방법 = 17
1. 연구대상 = 17
2. 연구절차 = 18
가. 검사도구 = 18
1)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SELSI) = 18
2) MCDI-K = 18
3) 사회·정서 발달 평정척도 = 19
나. 자료수집 = 19
다. 자료처리 및 분석 = 2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22
1. 주요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및 상관관계 = 22
2. 언어발달 및 사회·정서발달과 가정변인의 차이 검증 = 23
3. 유아의 성별 및 독자 여부에 따른 언어 능력의 차이 검증 = 25
Ⅴ. 논의 및 결론 = 27
1. 논의 및 결론 = 27
2. 제언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