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장익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우리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이런 변화 중에서 교육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화 중 하나는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빠른 노후화라고 할 수 있다. 즉 지식·정보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 그러한 지식의 유효기간 또한 급속도로 단축되고 있다. 이미 정보나 지식이 급격히 팽창하여 변화하고 있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구체적인 어떤 내용을 가르친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 되었다. 최근 많은 교육용 웹 사이트들이 만들어져 교육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웹이 가지는 상호작용적인 특성은 교수-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런 이유로 인터넷, 웹을 활용한 많은 도구들이 학습에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평등하고 능동적이며 자율적인 상호작용은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구체적인 문제나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이 전개되는 학습 모형으로 웹이 지니는 교육적 특성은 문제중심학습 환경의 특성과 잘 접목될 수 있다.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고 수동적이 되어가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습의 중심으로 역할, 즉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문제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학습을 스스로 이끌어나가는 새로운 방식의 수업을 적용하고 이의 학습효과를 평가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컴퓨터 과목의 인간과 컴퓨터 단원 중에서 협동학습, 토론학습에 적절한 학습내용을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PBL:Problem-Based Learning) 으로 구현하여 학습자가 흥미를 갖고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문헌연구를 통하여 구성주의 및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한 이론을 분석하였고, 기존의 문제중심학습 사이트들을 비교, 분석하여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중심학습의 근간인 협동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상호작용이 가능한 게시판, 이메일 등을 활용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수업에 적용한 후, 학습자의 학습 성취도, 수업에 대한 흥미도, 교과에 대한 인식도 등의 변화를 평가해 봄으로써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학습자들은 학습자 중심의 웹을 기반으로 한 문제중심학습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학습 성취도 면에서도 향상이 되었다. 또한 단순한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이나 실습수업보다 모둠별 협동학습에 흥미를 느끼며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웹을 기반으로 한 문제중심학습이 효과적임을 보였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문제중심학습(PBL)의 학습 이론적 분석 = 6
2. 문제중심학습(PBL : Problem-Based Learning) = 10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특징 = 10
나. 문제중심학습의 설계 원리 = 11
다.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 13
라. 문제중심학습의 전개 과정 = 18
마. 문제중심학습의 평가 = 21
3. WBI(Web Based Instruction)와 PBL(Problem Based Learning) = 22
가. PBL과 WBI의 연계성 = 22
나. WBI의 특징 및 장점과 단점 = 23
4. 관련 선행 사이트 분석 = 26
Ⅲ.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설계 및 구현 = 34
1. 개발의 필요성 = 34
2. 활용대상 및 기대효과 = 35
3.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 설계 = 36
4. 웹 기반 PBL 구현 = 42
가. 시스템의 환경 = 42
나. 화면 구성 = 42
Ⅳ. 적용 및 결과 분석 = 47
1. 학습 상황에의 적용 = 47
가. 연구 대상 = 47
나. 연구 방법 = 47
2. 결과 분석 = 48
가. 학업 성취도의 분석 = 48
나. 흥미도 분석 = 50
다. 인식도 분석 = 52
Ⅴ. 결론 및 제언 = 55
참고문헌 = 59
부록 = 62

more

목차

표목차
<표 1> PBL 방식의 수업 전개 과정(Barrows & Myers, 1993) = 19
<표 2> A 문제중심학습 사이트 구성 = 27
<표 3> B 교육대학원 수업 사이트 구성 = 28
<표 4> C 문제중심학습 사이트 구성 = 29
<표 5> D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사이트 구성 = 30
<표 6> E 구성주의 학습방 사이트 구성 = 31
<표 7> F 사이트-통일교육을 이한 문제중심학습 웹 코스웨어 구성 = 32
<표 8> 문제중심학습 선행 사이트들의 장·단점 = 33
<표 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구성 = 36
<표 10> 시스템의 환경 = 42
<표 11> 연구 대상 = 47
<표 1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사 결과 = 48
<표 13> 형성평가 결과 = 49
<표 14> 자기 평가 결과 = 49
<표 15> 웹 기반 PBL 수업 전과 후 컴퓨터 흥미도 분석 결과 = 51
<표 16> 웹 기반 PBL 수업 전 컴퓨터 교과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결과 = 52
<표 17> 웹 기반 PBL 수업 후 컴퓨터 교과에 대한 인식도 조사 결과 = 53
<표 18> 웹 기반 PBL 전과 후 컴퓨터 교과에 대한 인식도 결과 = 53

more

목차

그림목차
[그림 1] A 사이트 - 온라인학습방 문제중심학습 = 26
[그림 2] B 교육대학원 수업 사이트 = 28
[그림 3] C 문제중심학습 사이트 = 29
[그림 4] D 의과대학 병리학 교실 = 30
[그림 5] E 구성주의 학습방 = 31
[그림 6] F 사이트 통일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웹 코스웨어 = 32
[그림 7]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구조 = 37
[그림 8] 첫 화면의 세부 구조 = 38
[그림 9] 공지사항의 세부 구조 = 38
[그림 10] 학습자료실의 세부 구조 = 39
[그림 11] 토론실 메뉴의 세부 구조 = 40
[그림 12] 과제제출 메뉴의 세부 구조 = 40
[그림 13] 질문/답변 메뉴의 세부 구조 = 41
[그림 14]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전체구조 = 43
[그림 15] 초기 화면 = 43
[그림 16] 공지사항 - 일정안내 화면 = 44
[그림 17] 문제상황 화면 = 44
[그림 18] 학습자료실 화면 = 45
[그림 19] 토론실 화면 = 46
[그림 20] 질문/답변 화면 =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