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 영어의 영미문화 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설자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문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과연 실제 초등교육 현장에서 문화 교육이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을 교육과정 분석, 교재분석, 문화지도 방법 , 문화지도를 위한 교사의 문화 인식 정도 및 교사연수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서의 문화영역 지도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교육 과정 분석을 통해 7차교육과정에 제시된 문화교육의 중요성과 문제점, 문화 교육 내용 체계가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3∼6학년 영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문화내용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교사들의 문화교육 지도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가지고 실제 수업 현장에서의 문화 교육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교육 과정의 경우, 문화 교육의 성격과 목표는 잘 설정되어 있지만 문화 교육의 내용이 언어 내용과 학년 위계에 맞게 체계화되지 않았다는 것과 효과적인 지도 방법 제시가 미흡하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교사용지도서의 경우 제시 매체가 거의 대부분 문자여서 문화영역 지도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교사용 CD-ROM타이틀도 문화 지도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설문 조사 결과 분석 자료에 의하면, 교사들은 문화영역 지도에 지도 횟수도 그리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영미문화 지도시 관련 자료가 부족하고 언어 내용만 가르치기에도 수업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초등 영어 문화 교육을 보다 충실하게 실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 과정상에 잘 제시되어 있는 문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문화 영역 지도 요소에 따라 학년별 문화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며 문화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초등영어 시간수를 늘여야 한다. 둘째, 지도서에 문화 내용을 충실하게 제시해야 하고 지도 방법을 교사용 지도서의 총론 및 단원 개관등 눈에 띄는 부분에 제시 해야 한다. 또한, CD-ROM 타이틀의 문화영역란 포함 등 문화 지도에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자료가 보급해야 한다. 일선 교육청에서 영어 교육 관련 장학 자료를 개발할 때 영어권 문화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CD-ROM 타이틀을 별도로 만들어 보급하면 매우 유용할 것이다. 셋째, 문화 교육의 주체인 교사는 지도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수와 연구를 통하여 문화 교육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문화 지도에 적극 임해야 한다. 따라서 교원 양성 기관에서의 영어 교육과 교육 연수 기관에서의 영어 연수과정에서 영어권 문화 교육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 또한 교사들은 문화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기 위해 목표문화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는 방법등 다양한 지도 방법을 부단히 연구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차
1.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연구문제 및 방법 = 3
2. 이론적 배경 = 4
2.1. 초등영어와 문화교육 = 4
2.2.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목표 = 16
2.3.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내용 = 19
2.4. 초등영어 문화교육의 방법 = 24
3. 초등영어 문화 교육의 실태 = 33
3.1. 연구 대상 = 33
3.2. 조사 도구 = 34
3.3. 교육과정 분석 = 35
3.4. 교재분석 = 41
3.5. 문화지도 방법 분석 = 59
4. 초등 영어의 문화교육 개선 방안 = 66
4.1. 교육과정 측면 = 66
4.2. 교재 측면 = 68
4.3. 지도방법 측면 = 72
4.4. 교사 측면 = 74
5. 결론 = 76
참고문헌 = 78
부록 = 82

more

목차

표차례
<표 1> 연구 대상자의 기초적 인적사항 분포도 = 34
<표 2> 초등학교 교사의 영미문화 교육에 대한 설문지 = 34
<표 3> 영어과의 성격(문화) = 35
<표 4> 영어과의 목표 = 36
<표 5> 언어 재료(문화) = 37
<표 6> 문화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 38
<표 7>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문화 교육에 대한 내용 과 방법 = 40
<표 8> 제 7차 교육과정의 영어수업시간에 영미문화 수업의 가능성 = 40
<표 9> 문화 관련 내용 체계표(3, 4학년) = 42
<표 10> 문화관련 내용 체계표 (5학년) = 43
<표 11> 문화관련 내용 체계표(6학년) = 44
<표 12> 언어적 표현으로 보아야 할 요소 = 45
<표 13> 수준이 부적절한 문화지도 요소 = 48
<표 14> 반복된 문화지도 요소 = 49
<표 15> 제시 방법이 부적절한 문화 지도 요소 = 51
<표 16> 제 7차 초등 영어 교사용 지도서의 부적절한 문화요소 = 51
<표 17>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영미문화요소 제시 정도 = 52
<표 18> 교과서안에 문화 활동을 포함한다는 의견 = 53
<표 19> 교사용 지도서에 영미문화 요소가 제시된 정도 = 53
<표 20> 교사용 지도서에 영미문화 요소가 제시된 정도(영어지도 경력에 따른 분석) = 54
<표 21> 교사용 지도서에 영미문화 내용의 제시 방법에 대한 의견 = 54
<표 22> 지도서에 소개된 문화 내용 지도에 어려운 점 = 55
<표 23>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문화 지도요소의 수준 = 56
<표 24> 영미문화 지도시 주로 교사들이 활용하는 자료 = 56
<표 25> 현재의 교육 여건에서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 = 57
<표 26> 영미문화 지도시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 같은 매체 = 58
<표 27> CD-ROM Title의 문화지도란에 포함하여 만드는 것에 대한 교사의 태도 = 58
<표 28>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문화 지도 요소의 위치 = 59
<표 29> 영미문화에 대한 지도 정도 = 59
<표 30> 영미문화를 지도할 때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방법 = 60
<표 31> 영미문화를 지도할 때 어려움 = 60
<표 32> 영미문화 지도시 어려움을 느낀 이유 = 61
<표 33> 영미문화 지도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도 방법 = 61
<표 34> 초등 교사의 영미문화 이해 정도 = 62
<표 35> 교사가 생각하는 영어 교육시 문화지도의 필요정도 = 63
<표 36> 영어 연수시 영미문화에 관한 연수를 받은 경험 여부 = 63
<표 37> 영미문화 교육 연수 내용 = 64
<표 38> 영어연수에서 영미문화에 관한 연수의 필요성 = 64
<표 39> 영미문화 연수시 희망하는 연수 형태 = 6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