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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쓰기를 활용한 초등영어 듣기 지도 방안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김설자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영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이라 할 수 있다. 의사소통이란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며 의사를 전달하는 과정으로 듣고 이해하지 못하면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언어기능 중 듣기 활동이 필수적인 조건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와 같은 EFL상황 에서는 영어 습득을 위한 자연적인 듣기 활동은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듣기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받아쓰기 지도를 통한 영어 듣기 연습이 듣기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초등학교 영어 듣기 지도의 개선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또한 받아쓰기 활동을 통한 듣기 학습이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변화를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해 울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 8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각 44명을 정원으로 하는 두 반을 선정하여 전 시간 학습을 복습하는 일환으로 받아쓰기를 활용하여 영어수업을 진행하는 실험반과 동일한 내용을 받아쓰기 활동 없이 듣고 말하기 위주의 수업을 하는 비교반으로 나누었다. 받아쓰기 활동을 통한 영어 듣기능력의 향상과 학생들의 흥미도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업 중 받아쓰기 활동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각각 영어 듣기 능력평가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매 수업 시간 중 약 10분 정도를 할애하여 10차시 동안 교과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자가 직접 구성 제작한 받아쓰기를 실시하였고, 학생들은 부분 받아쓰기와 전체 받아쓰기를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중 받아쓰기 활동을 실시하면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이 향상된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초급 단계의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받아쓰기를 실시하면 음성에 대한 식별력과 저장 능력 및 음성과 철자를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됨으로 듣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둘째, 실험 집단을 상,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듣기 점수 향상의 유의도를 검증한 결과 받아쓰기 활동이 하위 그룹 학생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하위 그룹의 학생들은 반복되는 연습을 통해 음성 언어에 익숙해 지고 소리와 문형, 철자에 익숙해져 상대적으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사후 설문조사 결과 실험반의 학생들은 실험 전보다 설문에 대한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실험반과 비교반의 평균 비교에서도 실험반의 평균이 비교반의 평균보다 다소높았고 5%의 유의수준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받아쓰기를 통한 듣기 연습이 학습자의 영어에 대한 흥미도나 듣기에 대한 자신감을 증가시켜 주고, 받아쓰기 연습 횟수가 반복됨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동기 역시 증가하여 학생들 스스로 받아쓰기에 대한 효과성을 믿게 되었다. 넷째, 실험반의 상, 하위 그룹의 실험 이후 설문조사에서, 상위 그룹과 하위그룹의 받아쓰기 활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듣기 수업에 대한 정의적인 태도변화는 유의미 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다섯째, 실험반을 남학생과 여학생의 그룹으로 나누어 영어 듣기 능력 평가의 점수를 비교해 본 결과, 각각 두 그룹 모두 실험 이전과 이후에 영어 듣기 평가의 평균 점수가 상승하였고 차이를 t-검증한 결과 5%의 유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비록 근소한 차로 남학생 그룹의 평균 점수가 더욱 상승하였지만 남학생과 여학생 그룹의 평균차를 통계적으로 비교해 보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는 수업중의 받아쓰기 활동이 남, 여 성별에 관계없이 영어 듣기 능력의 향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와 같이 받아쓰기는 영어 듣기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영어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듣기 지도 방법으로 적극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받아쓰기 문항을 테스트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학생들이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노래, 이야기 등을 이용해 수준별로 다양하게 창안하여, 받아쓰기를 통해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고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앞으로도 받아쓰기 의 문항과 방법이 체계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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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논문요약 = ⅵ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문제와 가설 = 3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듣기이론과 듣기 과정 = 5
가. 듣기 이론 = 5
나. 듣기 과정 = 9
2. 받아쓰기 = 12
가. 받아쓰기의 개념 = 12
나. 받아쓰기의 유형 = 13
다. 받아쓰기의 단계 = 15
3. 받아쓰기와 듣기 능력과의 관계 = 17
Ⅲ. 실험 방법과 절차 = 19
1. 실험 대상 = 19
2. 실험 기간 및 방법 = 19
가. 실험 기간 = 19
나. 실험 방법 = 20
다. 자료 분석 및 처리 = 21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 22
1. 결과 분석 = 22
가. 가설의 검증 = 22
2. 논의 = 48
Ⅴ. 결론 = 54
참고 문헌 = 56
부록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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