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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장의 역할지각과 교사 및 학부모의 기대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정우현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학교장의 역할과 직무 및 자질에 대한 문헌을 살펴보고,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교사 및 학부모의 역할기대 수준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혀 학교장의 올바른 역할수행 기본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교사가 기대하는 학교장의 역할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교장의 역할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영남이 발표한 '환경 변화에 따른 학교장의 역할수행 설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변인 7문항과 학교장의 역할수행에 관한 영역으로 학교경영 전문가, 교수-학습전문가, 인화 조정자, 대외적 활동가, 교육개혁 선구자 등 5개 영역 33개 문항으로 나누고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여 학교장의 역할 지각과 교사, 학부모의 기대 반응을 통하여 이상적인 학교장 상을 알아보고자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조사는 경기도내 초등학교 150개교 교장, 교사, 학부모 800명을 대상으로 군집표집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토록 하였고, 회수된 653부중 적합한 설문지 636부를 대상으로 통계처리 t-검증과 F검증 실시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교사 및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교장의 역할기대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교사 및 학부모의 역할기대는 집단간 통계적으로(F=14.12, p< .01)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집단내 즉, 학교장과 교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학교장과 학부모사이에는 통계적으로 (t=4.04, p< .01)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교사의 역할기대 차이를 영역별 즉 학교경영 전문가, 교수-학습전문가, 인화 조정자, 대외적 활동가, 교육개혁 선구자 등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교수학습전문가(t=2.684, p< .01)와 교육개혁선구자(t=2.173, p< .05)로서의 역할수행에서만 학교장이 교사에 비해 더 높게 역할지각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학교장의 역할지각과 학부모의 역할기대 차이를 영역별로 살펴본 결과 학교경영 전문가(t=3.896, p< .01), 교수-학습전문가(t=3.513, p< .01), 인화 조정자(t=4.149, p< .01), 대외적 활동가(t=3.904, p< .01), 교육개혁 선구자(t=4.381, p< .01) 5개 영역 모두에서 학교장이 학부모에 비해 더 높게 역할지각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넷째, 학교장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들의 역할기대는 시지역의 교사가 읍면 이하의 교사에 비해 학교장에게 학교 경영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더 기대하고 있으며, 학부모는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고학년을 둔 학부모에 비해, 학교장에게 학교경영 전문가로서의 역할기대를 많이 하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역할지각이 교사의 역할기대보다 교수학습전문가, 교육개혁선구자로서의 역할수행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장의 역할 지각이 높은 것은 학교장 스스로가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각종 연찬과 자기 경영 마인드를 가지고 학교의 문화를 선도해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기 때문으로 본다. 둘째, 학교장의 역할지각이 학부모의 역할기대보다 역할수행 5개 영역 모두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민정부의 5.31 교육개혁과 국민의 정부의 교원 정년단축, 참여정부의 각종 개혁의 소용돌이 속에서 학교장 스스로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따라 학교장 역할변화를 인정하고 있으며 교육개혁의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확고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민주적인 학교경영을 위한 부단한 노력으로 오늘날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기대하는 학교장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높게 지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학교장의 역할수행에 있어 교사의 역할기대는 시지역의 교사가 읍면 이하의 교사에 비해 학교장에게 학교 경영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더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진제도로 인해 농어촌 가산점 때문에 시지역은 젊은 교사가 농어촌 지역은 나이든 교사로 나뉘어 상대적으로 젊은 교사가 많은 시지역에 근무하는 학교 규모가 큰 교사들이 교장과의 상호작용이 적어 역할 기대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즉, 학교장과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면 학교장에 대한 역할 기대는 감소하고 상호작용이 덜 이루어지면 학교장에 대한 역할 기대가 높게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학교장의 역할수행에 있어 학부모의 역할기대는 자녀의 학년이 저학년인 학부모가 고학년인 학부모에 비해 학교장에 대해 학교경전문가로서의 역할기대를 높게 갖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저학년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교장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으로 본다. 역으로 본다면 자녀의 학년이 높은 학부모들은 학교 교육에 대한 상실감으로 인해 학교장의 역할에 대한 기대도 낮은 것으로 본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일차적 존재 이유가 학생에 대한 수업이기 때문에 학교장, 교사에게 교수-학습 전문가로서의 역할 기대가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학교장의 역할수행 중 교수-학습전문가로서의 역할 기대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차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교사 학부모의 기대가 학교장의 역할지각보다 전반적으로 높을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학교장의 역할 지각이 높아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차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교원단체 가입 교사의 역할기대는 교직원 노동조합가입 교사들이 역할 기대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교원단체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차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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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차례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문제 = 2
3. 연구의 목적과 가설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역할 기대와 역할 지각 = 4
2. 학교장의 역할 = 8
3. 학교장의 역할 변화 = 18
4. 학교장의 직무 = 22
5. 학교장의 자질 = 28
6. 바람직한 학교장상 = 33
7. 선행연구의 고찰 = 38
Ⅲ. 연구의 방법 = 41
1. 연구대상 = 41
2. 측정도구 = 42
3. 자료의 처리 = 44
Ⅳ. 결과 및 해석 = 45
Ⅴ. 요약 및 결론 = 65
1. 요약 = 65
2. 결론 = 70
참고문헌 =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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