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소그룹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확률 및 통계 단원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용순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확률 및 통계단원을 중심으로 소그룹협동학습이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내적동기에 효과를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소그룹협동학습을 통한 교실내 활동은 어떠한지를 밝히고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설정된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에 따라 차례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 연구 문제1 확률 및 통계 수업에 소집단협동학습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가설1. 소집단 협동학습에 의해 확률 및 통계 수업을 받은 집단의 학생들과 전통적 강의식 방법의 확률 및 통계 수업을 받은 집단의 학생들 사이에는 학업성취도 점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나. 연구 문제2 확률 및 통계 수업에 소집단협동학습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내적동기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가설2. 소집단 협동학습에 의해 확률 및 통계 수업을 받은 집단의 학생들과 전통적 강의식 방법의 확률 및 통계 수업을 받은 집단의 학생들 사이에는 내적동기 점수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 연구문제3 두 교수-학습의 학생들의 교실 내 활동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한 실험설계는 동일한 학생들에 대하여 수업을 하기 전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내적동기를 조사한 다음, 소그룹 협동수업을 적용한 수업을 8차시 실시한 후 또 다시 학업성취도와 내적동기 검사 설문지를 통하여 소그룹 협동수업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내적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연구로서 현장교육연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전-사후 실험 설계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중간고사 수학성적을 기준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반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절차로는 Harter(1980)의 학습에 대한 내적, 외적 성향 척도를 기초로 한 내적동기 평가 척도(Intrinsic Motivation Assesment Scale)를 사용하여 사전 내적동기검사를 실시하고,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동질 집단인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하였고, 사후 검사는 소그룹 협동학습이 실험집단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소그룹협동학습에 의한 실험 집단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 의한 비교집단간에 학업성취도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는 못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확률 및 통계 단원에 대하여 기초개념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8차시의 수업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기엔 기간이 너무 짧았다고 생각되며 학생들의 지금까지의 수업이 규칙적인 암기, 반복적인 연습에 치중해 있어 창조적인 사고나 수학적 직관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수업분위기 관찰을 통해 시간이 더해갈수록 실험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양’의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본다. 둘째, 소그룹협동학습에 의한 수학과 수업이 학생들의 내적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소그룹협동학습에 의한 수업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도록 강요하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달리 능동적인 사고를 통해 지식을 재구성하도록 하며 학생들은 문제에 대한 호기심, 완성감, 내적성향과 같은 내적동기가 강하게 유발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대다수의 학생들이 처음에는 자신의 생각을 소신껏 주장하지 못했고, 소그룹 협동학습에 대하여 두려움을 느꼈고 계산에 있어서도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해 보였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견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며 반박할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과 그들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학생 상호간의 격의 없는 토의로 대화의 욕구만족과 상호작용의 기회를 통해 학습의 동기유발과 흥미를 갖게 하였다. 많은 학생들이 확률을 추상적이며 형식적인 방법으로 공부하므로 이미 확률에 대한 혐오감을 가지게 되어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매우 주의가 필요하며 학습자가 개념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가르쳐져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새로운 개념 도입시에는 동기 유발이 가능하도록 학생들이 직접 참여해 볼 수 있는 주제의 설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교수의 형태면에서는 교사가 주도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의 개별탐구, 협동학습, 조작 활동을 통하여 학습 내용과 개념을 익히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소그룹 협동학습을 위해 학생들의 흥미와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문제와 학습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또한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보다 우위를 보일 수 있기 위해서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련한 구체적인 교사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각각의 원리에 따른 실제 수업 적용에 있어서 구체적인 방법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뒤따라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평가 방법에 있어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학습 결과를 반영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 5
3. 용어의 정의 = 6
4.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9
1.구성주의 교수-학습 = 9
2. 소집단 협동학습과 토의학습 = 15
3. 전통적 강의식 교수-학습 = 33
4. 내적동기 = 36
5. 현행 고등학교에서의 확률·통계 교육의 문제점 = 38
6. 선행연구고찰 = 41
Ⅲ. 연구방법 = 43
1. 연구 대상 = 43
2. 연구 설계 = 43
3. 검사 도구 = 44
4. 실험 도구 = 49
5. 연구 절차 = 52
6. 자료의 분석 = 57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 58
1. 결과 분석 = 58
2. 논의 = 64
Ⅴ. 결론 및 제언 = 65
1. 결론 = 65
2. 제언 = 68
참고문헌 = 70
부록 = 72
부록1. 내적동기검사지 = 72
부록2. 학업성취도 사전검사 75
부록3. 학업성취도 사후검사 79

more

목차

표목차
[표 Ⅱ-1]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 인지적 틀의 비교분석(송해덕, 1998) = 12
[표 Ⅱ-2]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강인애, 1999) = 14
[표 Ⅱ-3] 학생중심과 교사 중심 토의 수업의 차이 = 23
[표 Ⅲ-1] 실험설계 = 44
[표 Ⅲ-2] 내적동기 검사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 49
[표 Ⅲ-3] 소집단 협동학습 지도안 = 49
[표 Ⅲ-4] 기초 학력 실태 = 53
[표 Ⅲ-5] 소집단협동학습의 수업모형 = 55
[표 Ⅲ-6] 전통적 강의식 수업지도안의 기본모형 = 57
[표 Ⅳ-1] 집단별 사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 59
[표 Ⅳ-2]소그룹협동학습에 의한 학업성취도 효과(가설1) = 59
[표 Ⅳ-3] 집단별 내적동기 검사의 차이 = 60
[표 Ⅳ-4] 소그룹협동학습에 의한 내적동기 효과(가설2) = 60
[표 Ⅳ-5] 사전 집단별 내적동기 하위요인비교 = 61
[표 Ⅳ-6] 집단별 내적동기 하위요인의 평균차검증 = 61

more

목차

그림목차
[그림 Ⅱ-1] Hill(1969)의 토의 수업 모형 = 27
[그림 Ⅱ-2] Johnson(1975)의 토의 수업 모형 = 28
[그림 Ⅱ-3] 한국교육개발원의 토의 수업 모형 = 29
[그림 Ⅲ-1]확률 및 통계 단원의 학습 내용 및 학습목표 = 4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