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청소년단체 활동 만족도 및 성과 분석 -청소년연맹 누리단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최운실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평생을 걸쳐 계속되어야 하는 학습은 제도권 교육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는 현실이다. 특히 청소년기의 학습은 학교교육만으로는 미흡하고 현장성, 체험성 학습이 중요시되어가고 있다. 청소년단체 활동은 평생교육차원에서 관리 유지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격형성의 중요한 시기인 중학교 학생들의 청소년단체 누리단 활동 참여 실태와 특성 그리고 참여를 통한 교육적 성과와 단체 활동에 대한 만족도 및 요구를 남녀별, 성적별 비교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관한 연구문제로 ‘첫째, 중학생의 청소년단체 누리단 활동을 통해 본 참여 실태와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중학생의 청소년단체 누리단 활동을 통해 본 만족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생의 청소년단체 누리단 활동을 통해 본 참여성과는 어떠한가?’이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기 위해 문헌고찰을 하였고, 이를 토대로 참여 실태와 요구, 만족도와 참여성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지에 의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경기도 소재의 5개 중학교에서 누리단 활동을 하는 학생 371명을 대상으로 배포하였다. 표집 대상자로부터 회수된 설문지는 371부였고 응답의 내용이 불충분하다고 판단되는 15부를 제외한 356부(95.96%)를 통계분석 대상으로 삼았고, 설문조사 결과를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전산 처리하였다. 분석방법은 설문에 응한 단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독립변인인 성별, 학년별, 성적별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각 문항별로 t-test, 분산분석(ANOVA) F검증, 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 실태와 요구에 관한 내용으로 충분한 단체 활동 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홍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동시에 청소년단체 선택과 참여를 위한 충분한 상담과 지도활동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실질적인 단체 활동 참여 이유와 동기에 부응하는 프로그램들이 실질적으로 제공되고 있는가 하는 수요자 요구 부응 프로그램 개발의 과제를 남겨 두고 있다. 둘째 청소년단체 활동 만족도에 관한 내용으로 청소년단체 활동의 활성화를 위하여 이러한 저해요인과 애로사항의 문제 해결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청소년단체 활동 지도자는 평생교육의 지도자와 같이 안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해주기를 원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역할이 청소년단체 활동을 활성화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셋째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성과에 관한 내용으로 중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의 성과로 ‘부모님께 효도’가, ‘ 친밀한 교우관계’, ‘협동정신 중요성 배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신감’이 순이다. 이는 중학생들의 사회성 발달과 공동체 의식 함양 및 대인관계 증진에 단체 활동 참여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청소년 단체 활동 = 3
2. 청소년 육성정책과 단체 활동 = 13
3.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성과 = 27
4. 선행연구 분석 = 29
Ⅲ. 연구 방법 = 31
1. 연구대상 및 표집 = 31
2. 조사 도구 구성 및 내용 = 32
3. 자료 처리 = 32
Ⅳ. 연구 결과 분석 = 33
1. 청소년단체 활동 참여 실태 = 33
2. 청소년단체 활동 만족도 = 52
3. 청소년단체 활동 성과 = 60
Ⅴ. 요약 및 결론 = 67
1. 요약 = 67
2. 결론 및 제언 = 69
참고문헌 = 71
부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