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교 의사결정에 대한 교사의 참여도와 요구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장익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교사들이 학교 경영의 수많은 영역 중에서 의사결정의 어느 영역과 과정에서 많이 참여하고 있으며, 참여도를 높여야할지 의사결정의 영역별·과정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 분석해보고, 배경변인별 교사의 참여 실태와 참여가 요구되는 의사결정영역과 과정을 조사 분석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요구도는 의사결정 영역과 과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둘째, 초등학교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의 의사결정에 대한 영역별·과정별 참여도와 요구도는 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요구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 및 이론탐색을 통하여 의사결정 영역을 ‘교육과정 운영’, ‘학교재정 및 시설’, ‘교직원 인사’로 나누고 이를 다시 세분하여 ‘학교교육 및 경영 방침’, ‘학사일정’, ‘특별·재량·방과후 활동의 방향’, ‘예산편성 및 집행’, ‘학교의 시설관리’, ‘교구 및 학습기자재 선정’, ‘업무분장 및 담임 배정’, ‘승진, 포상, 징계’, ‘근무평정’의 9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누었으며, 의사결정의 과정을 ① 문제의 인식·의제화 ② 자료수집과 분석 ③ 대안의 작성 및 검토 ④ 최적 대안의 선택으로 설정하여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초등학교교사 264명의 질문지가 연구 자료로 활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고 t-test. F-검증, 그리고 사후검증인 Scheffe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는 결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요구도는 의사결정 영역과 과정에 따라 차이가 있다. 즉,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를 촉진해야 내용은 의사결정영역과 과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운영’, ‘학교재정 및 시설’ 영역에 대한 참여도가 ‘교직원 인사’ 영역에 비해 참여도가 낮은 편이다. 그러나 교사들이 참여를 요구하는 정도는 ‘교직원 인사’ 영역이 가장 낮다. 따라서 다른 영역도 모두 참여율을 높여야 하지만 특히 ‘교직원 인사’ 영역에서 교사의 참여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초등학교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의 의사결정에 대한 영역별·과정별 참여도는 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의사결정의 참여도는 부장교사가 일반교사보다, 경력이 높은 교사가 경력이 낮은 교사보다, 대학원이상 졸업 교사가 4년제 대학 졸업 교사보다,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교원단체별로는 미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차이가 거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셋째, 초등학교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의 의사결정에 대한 영역별·과정별 요구도는 배경변인별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전체적으로 참여도에 비해 미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대학원이상 졸업 교사가 4년제 대학 졸업 교사보다, 부장교사가 일반교사보다, 경력이 높은 교사가 경력이 낮은 교사보다 의사결정 요구도가 높거나 같은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사결정 영역에서 교사의 배경 특성별로 나타난 불만족 내용에 따라 의사결정의 참여 촉진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넷째, 초등학교 학교조직에서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요구도간에는 차이가 있다.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에 비해 요구도가 현저히 낮았다. 이와 같이 참여도와 요구도의 차이가 전반적으로 큰 것은 학교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사가 참여하는 비율이 교사가 요구하는 비율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 학교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데 교사의 참여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였다. 의사결정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에게 자율권을 더 주고 잡무를 최대한 경감시키는 원칙이 지켜져야 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담당위원회 및 전체의견 수렴을 통한 의사결정을 기대하고 있다. 교사들의 의사결정 참여확대를 위해서 학교장의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노력이 적극 요구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의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의사결정 참여도와 요구도를 조사하였는데 학교 관리자인 교장과 교감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교 의사결정 영역의 범위를 확대하여 이에 대한 참여도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교원 배경 변인별 차이를 조사하였는데 학교 규모별, 설립별로 보다 의의 있는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연구 대상의 범위를 넓혀 초·중등 상호 비교 연구도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more

목차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 = 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 2
Ⅱ. 이론적 배경 = 4
1. 참여적 의사결정의 필요성 = 4
2. 선행연구 고찰 = 11
3. 의사결정 과정과 영역 = 15
Ⅲ. 연구 방법 = 34
1. 조사 대상 = 34
2. 조사 도구 = 35
3. 자료 처리 = 3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6
1. 의사결정의 영역별·과정별 참여도 및 요구도 = 36
2. 배경변인에 따른 의사결정 영역별·과정별 참여도 및 요구도 = 41
3.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요구도의 관계 = 80
Ⅴ. 요약 및 결론 = 83
1. 요약 = 83
2. 결론 = 84
참고문헌
부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