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ollection 안내

dCollection 이란?

dCollection은 Digital Collection의 줄임말로 대학 학술정보가 생산과 동시에 유통되는 최고의 연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범국가적 디지털 지식정보 유통체계 시스템입니다. 논문 작성자가 대학의 dCollection 시스템에 접속하여 작성한 자료 파일을 등록/제출하면 해당논문이 디지털화되어 학술연구자에게 제공됩니다. 시범참여대학에 한해 대학에서 공개한 강의자료도 함께 등록, 서비스 가능합니다.dCollection 통해 디지털화된 데이터는 개별 대학내에서, 참여대학 간 공유, 또는 RISS 사이트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관 레포지터리 소개

기관 레포지터리(IR,Institutional Repository)는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생산한 학술정보를 공개적으로 수집/저장하여 학내외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인터넷 상의 전자서고 입니다.

대학, 연구기관 등 학술기관에서 생산된 지적 생산물을 보존하고 공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자 아카이브의 측면도 가지고 있으며, 기관 구성원들이 생성한 디지털 자원을 관리배포하기 위한 서비스의 측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기관레포지토리는 다양성을 허용함으로써 다양한 조직(대학, 연구소, 커뮤니티 등)에서 운영되고, 다양한 개념 기술(메타데이터,DRM,Open Access, OAI_PMH 등)을 활용하고,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